ADVERTISEMENT

'토마호크 150발' 세계 최대 美핵잠, 6년만에 부산 들어왔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미국 핵 추진 잠수함인 미시건함(SSGN)이 16일 부산작전기지에 입항했다. SSGN의 방한은 2017년 10월 이후 6년여 만이다.

국방부는 이날 "특수 통신체계와 은밀 기동 능력을 기반으로 가공할 수준의 기습 타격 능력과 특수전 작전 능력을 제공하는 미국 해군의 대표 전력인 SSGN이 부산작전기지에 입항했다"고 밝혔다.

미시건함은 미 해군이 보유한 최대 규모 핵 추진 잠수함인 오하이오급 잠수함으로, 길이 170.6m, 너비 12.8m, 수중 배수량 1만8000t급이다.

미국의 핵 추진 잠수함 미시건함(SSGN) 자료사진. 연합뉴스

미국의 핵 추진 잠수함 미시건함(SSGN) 자료사진. 연합뉴스

세계에서 가장 큰 잠수함 중 하나인 미시건함은 사정거리 2500km에 달하는 150여발의 토마호크 미사일로 무장 가능하며, 특수전 요원을 편승해 특수작전 임무도 수행 가능하다고 국방부는 전했다.

SSGN 방한 계기에 양국 해군은 연합특수전훈련을 통해 고도화되는 북한의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특수전 수행능력과 상호운용성을 강화할 예정이다.

해군작전사령관 김명수 중장은 "미국 SSGN의 방한은 올해 4월 워싱턴선언에 담긴 미국 전략자산의 정례적 가시성을 제고한다는 합의사항을 실질적으로 이행하기 위한 것이며, '힘에 의한 평화'를 구현하고자 하는 한미동맹의 압도적인 능력과 태세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미시건함은 이번 입항 기간에 한미동맹 70주년을 기념해 한국 해군과 다양한 친선 교류 활동을 병행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