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퓰리처상 작가 응우옌 “박찬욱 팬, 연출 기대된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6면

15일 내한 기자간담회에 참석한 소설 『동조자』의 작가 응우옌. ‘동조자’는 박찬욱 감독 연출로 미국 TV 시리즈로 제작되고 있다. [연합뉴스]

15일 내한 기자간담회에 참석한 소설 『동조자』의 작가 응우옌. ‘동조자’는 박찬욱 감독 연출로 미국 TV 시리즈로 제작되고 있다. [연합뉴스]

“한국과 베트남은 역사적으로 공통점이 많습니다. 베트남의 근현대사를 담은 제 소설이 한국 독자들에게도 가 닿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2015년 미국에서 출간한 첫 장편소설 『동조자』로 이듬해 퓰리처상을 받으며 언론과 문단의 주목을 받은 베트남계 미국 작가 비엣 타인 응우옌이 서울국제도서전 참석을 위해 한국을 찾았다. 응우옌은 15일 기자간담회에서 “베트남인과 미국인이라는 이중 정체성 사이에서 갈등했던 시간이 모여 소설 『동조자』가 탄생했다”고 밝혔다. 베트남전이 한창이던 1971년에 태어난 그는 사이공 함락 이후인 75년 가족과 함께 미국으로 건너갔다.

그는 “소설은 지난 70년간의 베트남 역사, 문화, 정치가 배경”이라며 “전쟁과 식민 지배, 인종 차별과 같은 주제가 심각하고 진지할 수밖에 없지만 흥미롭게 만들기 위해 스파이 스릴러 장르를 채택해 유머와 풍자를 담았다”고 설명했다.

『동조자』의 주인공은 가톨릭 신부인 프랑스인 아버지와 베트남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혼혈인으로, 북베트남 스파이로 미국에 건너가 CIA 비밀요원이 되며 이중간첩으로 살아간다. 『동조자』는 HBO 드라마로 만들어져 2024년 공개된다. 박찬욱 감독이 연출을 맡았다.

박 감독의 영화 ‘올드보이’를 좋아한다는 응우옌은 “그의 드라마가 정말 기대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박 감독은 어떤 상황에서 등장인물이 왜 그런 행동을 했는지, 왜 다른 방식으로 행동하지 않았는지를 질문하며 많은 영감을 줬다”며 “최종 원고를 넘기기 전에 만날 수 있었다면 더 좋은 책이 나왔을지도 모르겠다”며 웃었다.

응우옌은 한국과 인연이 깊은 작가다. “한국 역사에 흥미를 느껴 두 차례 한국에 여행 온 적이 있다”며 “한국인 관점에서 쓰인 베트남전 이야기가 궁금해 안정효의 『하얀 전쟁』과 황석영의 『무기의 그늘』을 읽었고, 한국인들이 베트남전을 어떻게 기억하고 추모하는지 궁금해 전쟁기념관을 찾아갔다”고 말했다. 응우옌은 18일 북토크에서 한국 독자를 만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