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스리랑카서 세계 최대 13.4㎝ 신장결석 제거…"2020년부터 복통"

중앙일보

입력

스리랑카 군의관이 한 퇴역군인에게서 제거한 세계 최대 크기의 신장결석. AFP=연합뉴스

스리랑카 군의관이 한 퇴역군인에게서 제거한 세계 최대 크기의 신장결석. AFP=연합뉴스

스리랑카의 군의관들이 한 퇴역 군인에게서 세계 최대 크기와 무게의 신장결석을 제거하는 데 성공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14일(현지시간) 뉴스퍼스트 등 스리랑카 매체와 외신에 따르면 스리랑카군은 지난 1일 콜롬보 군 병원에서 수술을 진행해 전 하사관인 카니스투스 쿤게(62)의 신장에서 크기 13.372㎝에 무게 801g의 초대형 결석을 제거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제거된 신장결석은 남성 신장 평균 무게의 5배가량이며 성인 신장 평균 길이인 10∼12㎝보다 길다고 군은 설명했다. 이는 종전 기네스 세계 기록인 13㎝(2004년 인도)와 620g(2008년 파키스탄)을 넘어섰다.

쿤게는 현지 매체 스와르나바히니 TV와 인터뷰에서 "2020년부터 복통이 있었지만 경구용 약은 도움이 되지 않았다"며 "최근 검사에서 수술해야 한다는 말을 들었다"고 말했다.

수술을 진행한 군의관 K. 수타르샨은 이렇게 큰 결석이 있었는데도 신장이 정상적으로 기능했다는 데 놀라워했다.

신장결석은 소변에 있는 물질들이 결정을 이루고 신장 안에서 돌 같이 딱딱해지면서 여러 증상과 합병증을 유발하는 질환이다.

크기가 작은 결석은 보통 소변을 통해 몸에서 빠져나가지만 크기가 크면 신장, 요도, 방광 부위에서 여러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