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트럼프, 37개 혐의 모두 부인…SNS엔 "美역사상 가장 슬픈 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불법 기밀 반출 혐의로 기소된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간) 연방법원에 출석해 혐의를 전면 부인하고 무죄를 주장했다.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이날 오후 3시쯤 플로리다주 마이애미 연방법원에서 열린 기소 인부 절차에서 변호사를 통해 자신에 대한 혐의를 전면 부인했다.

13일(현지시간) 연방법원으로 이동하는 트럼프 전 대통령 일행 차량. AP=연합뉴스

13일(현지시간) 연방법원으로 이동하는 트럼프 전 대통령 일행 차량. AP=연합뉴스

기소인부 절차는 본격 재판에 앞서 자신에 대한 혐의를 인정하는지 여부를 묻는 절차로 법정에는 이번 사건을 수사한 잭 스미스 특검도 참석했다고 CNN 방송이 보도했다.

그는 법원 출석에 앞서 자신의 소셜미디어인 트루스 소셜에 "법원으로 가는 중. 마녀사냥!!!"이라며 "미국 역사상 가장 슬픈 날 중 하나"라는 글을 게시했다.

앞서 미 연방 검찰은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재임 중 취득한 국가기밀 문건을 퇴임 후 플로리다의 마러라고 자택으로 불법 반출해 보관한 것과 관련해 트럼프 전 대통령을 기소했다.

연방 검찰은 기소 때 트럼프 전 대통령에게 국방 관련 기밀 정보를 의도적으로 보유한 혐의(31건) 등 모두 37건의 법 위반 혐의를 적용했다. 전현직 미국 대통령이 연방 범죄로 연방 검찰에 의해 형사 기소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지난 4월 초엔 뉴욕 지방법원에 출석해 2016년 대선 직전 자신에 대한 성추문을 막기 위해 성인배우 스토미 대니얼스에 '입막음 돈'을 지급하면서 회사 기록을 조작한 혐의 등으로 뉴욕 지방검찰로부터 기소 당해 기소인부절차를 밟은 바 있다.

그는 당시에도 자신에게 적용된 혐의를 전면 부인하며 무죄를 주장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