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WSJ "美, 우크라에 '탱크 관통' 열화우라늄탄 제공할 듯"

중앙일보

입력

미국 M1 에이브럼스 전차. EPA=연합뉴스

미국 M1 에이브럼스 전차. EPA=연합뉴스

미국이 논의 끝에 우크라이나에 열화우라늄탄 제공을 승인할 것으로 보인다고 미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당국자들을 인용해 1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미 정부는 우크라이나에 제공할 에이브럼스 전차를 어떻게 무장할지 수 주간 논의한 끝에 열화우라늄탄을 보내기로 결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의 한 고위 당국자는 WSJ에 "열화우라늄탄 제공을 승인하기까지 큰 걸림돌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열화우라늄탄은 우라늄 농축 과정에서 발생한 열화우라늄을 사용한 전차 포탄으로, 빠른 속도로 발사돼 먼 거리에서도 적군 전차의 장갑을 관통할 수 있다.

방사능은 비교적 약하지만 화학적 독성이 강하며, 암 발병 위험을 높일 수 있고 환경 오염 우려도 있어 논란이 되는 무기로 알려져 있다.

이 때문에 백악관 내에서는 열화우라늄탄을 우크라이나에 지원할 경우 미국 정부가 인간과 환경에 유해한 무기를 제공한다는 비판에 직면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왔다.

미국은 지난 1월 우크라이나에 에이브럼스 전차를 지원하기로 결정했지만, 전차에 어떤 포탄을 사용할지는 결론을 내지 못한 채 논의를 이어왔다.

한편 영국은 지난 3월 우크라이나에 보내는 챌린저 전차의 탄약에 열화우라늄탄을 포함하겠다고 발표해 러시아의 반발을 샀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당시 "서방 집단이 핵을 포함한 무기를 사용한다면 러시아는 그에 상응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