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국민의힘 “싱하이밍, 오만한 태도는 한반도 영향력 감소에 따른 초조함”

중앙일보

입력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가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가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은 13일 주한 중국대사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의 만찬에서 한 외교적 논란 발언 관련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의 오만한 태도는 중국의 힘을 보여주는 대신, 한반도에서의 영향력 감소에 대한 초조함만 내비쳤을 뿐”이라고 지적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어제 정부와 여당은 싱하이밍 대사의 부적절한 발언에 대해 다양한 채널을 통해 우려와 유감을 표명했다”며 “그러나 중국 외교부는 정례브리핑에서 각계각층과 교류하는 것이 싱하이밍 대사의 직무라는 기존 입장을 되풀이하며 싱 대사의 언행을 정당화했다”고 말했다.

윤 원내대표는 “뿐만 아니라 중국 관변 매체인 글로벌타임스는 우리 정부에 대해 ‘잠시 멈추고 반성하라’며, ‘한국이 중국을 적대적 입장으로 몰아넣는다면 그 결과를 감당할 수 있겠느냐’며 위협적인 사설을 게재했다”며 “이처럼 싱 대사와 중국 정부가 책임 있는 사과 표명 없이 오직 힘을 과시하려 한다면 외교적으로 심각한 악수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 정부는 탈 중국 노선을 걷는 것이 아니며 최근 한중 고위급 소통을 재개하기 위해 중국 정부와 협의 과정을 밟고 있었다”며 “싱 대사의 도발은 이러한 분위기에 느닷없이 찬물을 끼얹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싱 대사와 중국 정부는 상황이 더 이상악화되지 않도록 우리 국민의 분노에 진심어린 사과로 응답하고 양국의 공동 이익 증진을 위해 필요한 태도를 갖춰주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철규 사무총장은 “지난 6월 8일은 조선 말기 청나라의 위안스카이가 조선에 내정간섭하는 것에 버금가는 이런 치욕적인 날로 기록될 것”이라며 “이재명 대표는 대한민국 오천만 국민의 자존심을 한낱 짜장면 한 그릇과 바꿨다”고 비난했다.

이 총장은 “제1거대야당의 대표가 한낱 국장급에 불과한 중국 대사의 관저까지 찾아가 국민의 자존심을 짓밟고 국격을 스스로 깎아내렸다”며 “이 대표가 두 손을 가지런히 모은 채로 15분간 훈시를 듣는 모습에 국민들의 심정은 말로 형용할 수 없을 정도로 참담하기 그지없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민주당은 국익을 위한 야당 대표 선의라며 애써 외면한다”며 “국익을 외치면서 정작 나서야 할 때를 모르쇠로 일관하는 이 대표의 그 비겁함이 우리 국민들을 더욱 분노하게 만드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석기 국민의힘 의원. 뉴스1

김석기 국민의힘 의원. 뉴스1

김석기 의원도 “천안함의 최원일 전 함장의 면담을 거부하는 등 호국영웅들에게 그렇게도 뻣뻣한 자세를 일관하던 이 대표가 공손한 자세로 앉아서 일개 국장급 외교관인 싱 대사의 훈계를 받아적는 모습을 보고 국민들은 참담한 심정이었다”며 “이 대표는 국민들에게 굴욕감을 느끼게 한 자신의 행동에 큰 책임감을 느끼고 국민께 사과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만약 주한 일본 대사가 이 대표에게 싱 대사와 같은 무례한 태도를 보였다면 아마 민주당은 당장 일본 대사를 추방하고 우리 정부가 직접 일본에 항의하라고 할 것”이라며 “민주당은 중국에 대해선 일관되게 쩔쩔매는 태도를 보이면서 유독 우방인 일본에 대해선 어떻게든 반일감정을 고취하기 위해 혈안이 된 듯한 자세를 보인다”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