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경찰, 서훈 前안보실장 소환…'국정원 채용비리' 8시간 조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 뉴시스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 뉴시스

서훈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국가정보원 채용비리와 관련해 피의자 신분으로 경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았다.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는 10일 오전 국정원장 재직 시절 산하 연구기관 직원을 부정 채용한 혐의로 서 전 실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고 밝혔다.

서 전 실장은 8시간가량 조사를 받은 뒤 같은 날 오후 6시쯤 귀가했다.

경찰에 따르면 서 전 실장은 국정원장으로 있던 지난 2017년 8월 A씨를 국정원 산하 연구기관인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연구기획실장으로 채용하는 데 관여한 혐의(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업무방해 혐의)를 받는다.

A씨는 문재인 대선 캠프 출신으로, 경찰은 서 전 실장이 특별 채용의 자격 요건이 안 되는 A씨를 채용하기 위해 전략연 인사·복무규칙 변경을 지시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와 관련해 경찰은 지난달 24일 서 전 실장의 자택과 국정원 내 비서실장실과 기획조정실을 압수수색한 바 있다.

서 전 실장 측은 "외부인사 채용 개방은 연구원의 쇄신 발전을 위한 폭넓은 방안의 하나로 추진됐으며, 규정 개정도 같은 맥락에서 진행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입장을 밝혔다.

한편 경찰은 서 전 실장과 함께 국정원 자체 감사에서 채용비리 정황이 확인된 박지원 전 국정원장에 대해서도 조만간 소환해 조사할 방침이다.

박 전 원장은 국정원장 재임 시절 국회의원 보좌진이었던 측근 2명을 추천·서류심사·면접 등 절차를 거치지 않고 전략연 연구위원으로 채용한 혐의를 받고 있다. 다만 구체적인 소환 일정은 아직 잡히지 않았다.

앞서 국정원은 문재인 정부 시기 인사 업무를 자체 감사한 결과 서 전 실장과 박 전 원장의 측근 채용비리 정황을 파악하고 올해 초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