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기선, 노르웨이 해양전시회서 “친환경 대전환 이끌겠다”

중앙일보

입력

노르시핑 기간 중 글로벌 선주들과 면담하는 정기선 HD현대 사장. HD현대 제공.

노르시핑 기간 중 글로벌 선주들과 면담하는 정기선 HD현대 사장. HD현대 제공.

HD현대의 조선 중간 지주사인 HD한국조선해양이 친환경 행보에 나섰다.

HD한국조선해양은 지난 6일부터 오는 9일까지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열리는 조선해양 박람회 ‘노르쉬핑(Nor-shipping) 2023’에 참가해 글로벌 선사들과 조선 산업의 탄소중립 방안을 논의했다고 8일 밝혔다. 노르시핑은 세계 3대 선박 박람회 중 하나로 정기선 HD현대 사장을 비롯해 가삼현 HD한국조선해양 부회장, 안광헌 HD한국조선해양 사장 등 최고경영진이 참석했다.

HD한국조선해양은 7일(현지시간) 영국 로이드선급, 노르웨이 해운사 크누센, HD현대중공업과 17만4000㎥급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의 전 생애주기 탄소배출량 산출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이에 따라 네 기관은 원재료 조달→건조→운항→폐선까지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을 측정하고 결과를 담은 보고서를 펴낸다. HD한국조선해양 측은 “세계 최초로 실제 선박의 ‘요람에서 무덤까지’ 탄소 배출량을 측정해 환경적 영향을 구체적으로 산출해낸다는 의미가 있다”며 “글로벌 조선 업계의 탄소 감축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했다. 측정에 참여하는 선박은 크누센 소유로 HD현대중공업이 건조해 이달 인도할 예정이다.

앞서 지난 6일 HD한국조선해양은 로이드선급과 라이베리아 기국으로부터 액화이산화탄소(LCO2)·암모니아·액화석유가스(LPG) 등을 함께 운반할 수 있는 2만2000㎥급 다목적 가스운반선에 대한 기본설계 인증(AIP)을 획득했다. 또 HD한국조선해양은 미국선급협회(ABS)로부터 3세대 메탄올 저인화점 연료공급 시스템(LFSS)에 대한 AIP도 따냈다.

이번 노르쉬핑에 참석한 정기선 HD현대 사장은 임기택 국제해사기구(IMO) 사무총장과도 만나 친환경·디지털 등 글로벌 조선과 해운업계의 주요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정 사장은 이 자리에서 “HD현대가 만드는 선박과 HD현대의 기술이 대양의 친환경 대전환을 이끄는 핵심 동력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