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재명, 이동관 방통위원장 내정설에 “정순신 사태도 부족했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7일 국회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김현동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7일 국회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김현동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7일 대통령실 대외협력특보인 이동관 전 청와대 홍보수석이 차기 방송통신위원장에 거론되는 것과 관련해 “MB 정권 언론탄압의 선봉장”이라며 “즉각 방송통신위원장 내정을 철회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정순신 사태도 더 글로리 사태도 부족했는지 윤 대통령이 이동관 특보를 방통위원장으로 내정했다는 말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현실은 픽션을 능가한다는 말이 실감한다”며 “최초로 핵관이라 불렸던 MB최고 실세인 이동관의 자녀가 당시 하나고에 학폭에 최고 가해자였다”고 했다.

이 대표는 “정순신 사태와 비교도 안 될 수준의 심각한 학폭이었지만학폭위 는 열리지 않았고, 가해자는 전학 후 유유히 명문대에 진학했다”며 “대통령실은 ‘일단락된 사건이니 문제없다’고 하는데, 문제가 있는지 없는지는 국민께서 판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이 특보는 이명박 정권의 언론탄압의 선봉장이었다. 지난 2009년 9월 손석희 전 앵커가 MBC 100분 토론에서 하차했고 지난 2010년 김우룡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이 이른바 ‘큰집’에 불려갔다 온 다음 MBC 인사가 이뤄졌다”며 “감사원 감사로 정연주 전 KBS 사장도 내쫓았다”고 말했다.

이어 “당시 국가정보원 문건에 ‘비판 언론인을 좌편향으로 몰아 낙인 찍고 보수지를 동원해 여론을 조작한 다음 방송에서 자연스럽게 퇴출한다’고 돼있었다고 한다”며 “좌파 진행자 퇴출 방안을 적나라하게 만들어놨고 사실상 이에 따라 실행된 것 아니냐는 의구심이 든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언론탄압 기술자를 방송통신위원장으로 임명하는 순간 인사참사로 시작한 윤석열 정권은 그 정점을 찍게 될 것이라고 경고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