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비즈 칼럼] ‘1㎾h 줄이기’…탄소 발자국 감축 첫걸음 떼자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4면

김연화 소비자공익네트워크 회장

김연화 소비자공익네트워크 회장

올여름 기후 위기에 직면한 냉방비 부담은 이전과 달리 많은 부담감을 안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상가, 은행 등에서 냉방기 가동을 한 채 출입구 문을 열어 놓고 손님을 받는 습관이 그대로 남아 있어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

벌써 5월 낮 기온이 30도(℃)를 넘나드는 뜨거운 여름을 보내려 하니 냉방비 부담에 따른 걱정이 앞선다. 그동안 조금만 더워도 참지 못하는 소비 생활 습관을 하루아침에 바꾼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효율적이지 못한 에너지 낭비가 과했으며 불편함을 감수하고 에너지 사용을 절약하는 자세도 어느 순간에 점점 옅어지고 있다.

정부는 올여름 ‘1㎾h줄이기’ 범국민 에너지 절약 캠페인을 시행한다. 우리 소비자단체도 앞장서 전국적인 ‘에피슈머(efficient+consumer)’의 역할을 다하는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으로 여름 실내 적정 온도 26도 유지와 사용하지 않는 조명 소등 및 전자 제품 플러그 뽑기 등의 행동을 생활 속에 실천하여 문화로 자리 잡게 하는 교육을 지속해서 실시하고 있다.

한전은 에너지 감량에 따라 인센티브를 주는 ‘에너지 캐시백’을 작년부터 운영 중이다. 올해는 제도 활성화를 위해 지급액을 ㎾h당 30원에서 100원까지 확대해, 소비자에게 체감하고 있는 혜택 효과와 에너지 절약 실천 효율이 높아질 수 있는 동기 요인이 되고 있다.

특히 여름철 요금 체감 부담이 큰 에너지 취약계층에 대해서는 촘촘하고 두터운 지원이 필요한데, 올해는 그에 따른 대책이 예년 대비 확대 시행된다고 하니 환영할 만하다.

정부는 에너지바우처 대상을 기존 생계 의료 수급자에서 주거교육 수급자까지 폭을 늘리고 여름 지원액도 평균 4만원에서 4만3000원으로 상향했다. 한전도 취약계층에 전기요금을 할인하는 복지할인 제도를 운용하고 있고 여름 할인 한도를 25%가량 확대하면서 최대 지원액을 2만원까지 넓혔다.

올해는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차상위 계층 등 사회적 배려계층에 사용량 313㎾h까지 1, 2분기 전기요금 인상분(+21.1원/㎾h) 적용을 1년간 유예하고 있다. 그 밖에 취약계층의 효율적 에너지 사용을 통한 비용 절감을 위해 고효율 기기 교체 지원, 에너지 진단 등 효율 개선 사업도 다양하게 시행되고 있다.

이러한 정책적 지원을 소비자는 꼼꼼히 살펴보고 활용해야 한다. 에너지 절약과 효율적인 사용을 통한 에너지 위기 극복에 온 국민이 함께 공감대를 갖고 지속 가능한 에너지 사용으로 책임 있는 소비자로서 에너지 사용의 전환점을 만들어 가길 바라고 있다.

김연화 소비자공익네트워크 회장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