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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만찮은 대환대출…“죄다 부결, 갈아탈 상품도 적어”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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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02면

높은 관심 속에 세계 최초의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새 대출로 기존 대출 갚는 것) 서비스가 첫발을 뗐다. 하지만 갈아탈 대출 상품을 찾지 못했다는 사람이 많았다. 금융당국이 서비스 초기임을 고려해, 10억원 한도의 신용대출로 대환 대상을 제한한 영향이 컸다.

1일 금융위원회가 이날 오후 4시까지 집계한 대출 이동 건수는 총 3887건이었다. 대출 금액으로 하면 약 1055억원이다. 이는 지난달 31일부터 이틀간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서비스를 통해 실제 대출을 갈아탄 사례를 모두 합한 것이다.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은 영업점 방문 없이, 온라인으로 대출 상품을 비교한 뒤 더 유리한 조건으로 갈아탈 수 있게 한 서비스다. 대출 갈아타기가 훨씬 수월해져 1000조원 가계대출 시장의 ‘머니무브’가 본격적으로 이뤄질 것이란 기대가 크다.

해당 서비스를 이용한 사람들이 지적하는 가장 큰 불만은 갈아탈 대출 상품이 없다는 점이었다. 김상진(37)씨는 “이용하는 은행과 대환대출 플랫폼 애플리케이션(앱) 모두 들어가 대환 가능 상품을 조회했는데 죄다 ‘부결(갈아탈 대출 상품 없음)’이 뜨더라”면서 “대출 상품이 없는 것인지, 내가 조건이 안 되는 건지도 알 수가 없어서 답답했다”고 했다.

이는 금융당국이 서비스 초기임을 고려해 대상을 제한한 영향이 크다. 현재 대환대출이 가능한 것은 10억원 이하의 신용대출이다. 주택담보대출이나 전세대출은 이번 서비스에서 일단 빠졌다. 신용대출 중에서도 정책 보증이 들어간 상품은 대환이 불가능하다.

신용대출은 이미 주거래 은행을 통해 우대금리를 받은 사례가 많아 더 싼 대출을 찾는 것이 어려운 측면도 있다. 대환대출이 개인별 소득수준이나 조건에 따라 제한된다는 점도 상품 선택을 더 어렵게 했다. 과거에 받은 대출이 많아, 최근 강화된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한도를 넘긴 상황이라면 아예 대출 한도 자체가 나오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서비스의 틀이 일단 마련된 만큼, 대출 고객을 잡기 위한 금융사들의 금리 경쟁이 치열해질 수 있다는 점은 긍정적이다. 실제 주요 시중은행 중 후발주자에 속하는 하나·우리은행은 고객을 끌어들이기 위해 좀 더 적극적인 당근책을 제시했다. 하나은행은 일반 모바일 신용대출(연 5.354%)보다 0.72%포인트 싼 금리의 대환대출 특화 상품을 내놨다. 우리은행은 자사 대출 상품으로 대환한 우수 신용등급 고객에게 최초 약정기간 대출금리를 0.5%포인트 추가 우대한다는 방침이다.

금융업계 관계자는 “주담대가 대환대출에 포함되고, 금융당국 규제가 좀 더 풀리면 진짜 경쟁이 시작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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