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의료 인프라 전국꼴찌 경북, 의대 필요" 안동대 총장의 카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권순태 안동대 총장. 사진 안동대

권순태 안동대 총장. 사진 안동대

지난 18일 경북 안동시 송천동 국립안동대 대학본부 총장실. 방 가운데 자리 잡은 소파 옆 좁은 탁자에 ‘안동대학교 의과대학 설립 타당성 조사 연구’라는 제목의 두꺼운 책이 놓여 있었다. 이 대학 권순태(61) 총장이 임기를 시작한 2019년 5월부터 대학에 의대를 신설하기 위해 본격적으로 나섰고, 서울대 산학협력단에 타당성 조사도 요청했다. 이 두꺼운 책은 그 노력의 결과물이다.

권 총장은 “의료 인프라가 전국 꼴찌인 경북을 위해선 의대가 필요합니다. 안동대 의대 설립 타당성이 충분하다는 결과를 보여주는 이 책은 출간된 이후부터 항상 곁에 놓아두고 의지를 다졌습니다”라고 했다. 권 총장 임기는 30일 끝난다.

의대 설립이라는 큰 산을 넘기 전, 권 총장은 국립대학 통·폐합이라는 큰 강도 건너고 있다. 교육부가 위기의 지방대를 살리기 위해 1곳당 ‘5년간 1000억원’을 지원해 중점 지방대를 육성하는 ‘글로컬(Global+Local) 대학’ 사업에 뛰어들면서다. 안동대는 경북도립대와 통합하기로 가닥을 잡고 글로컬 대학 선정을 노리는 중이다.

권 총장은 “안동대 의대 설립과 글로컬 대학 선정은 서로 다른 사업이지만, 두 사업 모두 ‘대학 경쟁력 확보’라는 공통분모가 있다”면서 “안동대와 같은 국립대는 사립대에선 비교적 소홀할 수밖에 없는 ‘보편적 교육’이 약화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그것이 곧 국립대의 정체성”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립대가 흔들리지 않고 보편적 교육을 추진하기 위해선 높은 경쟁력이 바탕이 돼야 한다”고 했다.

권순태 안동대 총장. 사진 안동대

권순태 안동대 총장. 사진 안동대

안동대는 2021년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신입생 미충원 사태까지 겪으며 휘청했다. 그런 와중에도 권 총장은 의대 신설, 글로컬 대학 선정 등 굵직한 현안 해결을 위해 동분서주했다. 국·공립대 총장협의회장을 맡은 그는 “이 모든 것이 대학 구성원 ‘집단지성’이 노력한 결과”라며 자신을 낮췄다. 아래는 일문일답.

‘글로컬 대학 사업’을 추진 중이다. 통합 논의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
“애초 안동대와 경북도립대·금오공대 등 3개 학교와 통합을 추진했지만, 금오공대와는 의견 차이를 좁히지 못해 논의를 다음으로 미뤘다. 경북도립대와 통합 관련해서는 경북도 산하 공공인재 교육 관련 연구소 기능 통합을 추진 중이다. 학교 간 통합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통합된 대학이 어떤 경쟁력을 갖추느냐는 것이기 때문에 과감한 구조개혁과 혁신이 우선돼야 한다.”
국책사업 다수 유치로 대학재정 면에서 성과를 거뒀다
“총장의 성과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은 없다. 전부 우리 구성원들이 해낸 일이다. 지난해 국·공립대 총장협의회장을 맡아 고등교육 현안 해결을 위해 동분서주했는데 가장 큰 목표는 OECD 평균 수준에도 못 미치던 우리나라의 고등교육 재정 비율을 평균까지 끌어올리는 일이었다. 1조7000억원 정도 예산을 추가 확보했다. 국립대학법을 만들기 위해서도 노력했다. 국립대의 학생 1인당 교육비를 서울대, 인천대처럼 법인화된 국립대학 수준으로 맞추자는 내용이다.”
경북 안동시 안동대학교 전경. 사진 안동대

경북 안동시 안동대학교 전경. 사진 안동대

안동대 의대 설립이 경북 의료불균형 문제 해결로 어떻게 이어지나.
“경북은 인구 1000명당 의사 수가 1.37명으로 전국 최하위다. 특히 고령 환자와 중증 환자가 많은 경북에 상급종합병원은 한 곳도 없다. 의사 수급 부족과 이에 따른 의료서비스 저하 극복을 위해 국립 의과대학을 신설하고 지역의사제를 도입해야 한다.”
차기 총장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다음 총장에게는 나와는 비교조차 할 수 없을 만큼 험난한 미래와 해결해야 할 난제가 기다리고 있다. 안동대 구성원의 힘을 모으고 그들을 믿고 소신 있게 가길 바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