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에코프로, 초격차 기술 없다"…'배터리 박사'들의 팩트 체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2면

2차전지연구소-선양국·박철완

“K배터리는 의심할 여지없이 세계 최고다. 세계에서 가장 좋은 주식이다.” 최근 온라인상에서 큰 호응을 받는 주장이다. 한때는 이런 주장에 힘입어 몇몇 2차전지 회사의 주가가 연초 대비 7배 가까이 치솟기도 했다. 하지만 2차전지 전문가들은 유튜브나 온라인상에 알려진 이야기 중 ‘틀린 이야기’가 많다고 우려했다. 2차전지 전문가 중 전문가인 선양국 한양대 에너지공학과 교수와 박철완 서정대 스마트자동차학과 교수로부터 들어봤다.

2차전지 시장 전망은.

선양국=전 세계적으로 친환경 에너지로의 전환이 이뤄지고 있다. 그중 ‘모빌리티’(자동차) 부문에서 동력원의 전환이 가장 빠르다. 더 넓게 생각하면 ‘전기로 움직이는 모든 것’에 2차전지가 필요합니다. 2차전지 외에도 퓨어셀(Fuel Cell·연료 전지)이란 대안이 있지만 검증이 안 된 상황이라 배터리가 유일한 선택지다. 군대나 인공위성 등 배터리가 쓰일 곳은 너무 많다.

2차전지 산업에서 한국의 위상은.

박철완=3년 전 LG에너지솔루션이 테슬라에 납품하면서 한국이 잠깐 1등을 했었다. 하지만 명실상부 2차전지의 1등은 중국이다. 전 세계 시장에서 국가 점유율을 보면 한국이 24%, 중국이 60%로 더블스코어 차이가 난다. ‘중국을 제외하면 한국 기업이 1등’이라는 자만 대신 위기를 인정해야 한다. 또 점유율에선 중국에, 기술 면에서는 일본(파나소닉)에 밀리는 모습이다.

박철완 교수

박철완 교수

2차전지 관련 기업 에코프로, 에코프로비엠이 주식시장에서 큰 관심을 받고 있다. 두 기업은 정말 ‘초격차’ 기술을 가졌나.

선=2차전지 핵심 소재인 양극재를 만드는 회사는 LG화학과 포스코퓨처엠, 엘앤에프, 에코프로비엠, 코스모신소재 등이 있다. 에코프로비엠은 농도구배형 기술(중심부에 니켈을 집중시키고 바깥쪽엔 니켈 농도를 낮추는 기술로 전기차 주행거리를 늘리면서도 화재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과 전구체 제조기술 등 좋은 기술을 가지고 있는 회사다. 하지만 LG화학도 최근 새로운 특허를 확보했다. 각 회사가 계속 특허와 기술로 경쟁 중이기 때문에 어느 회사가 압도적으로 뛰어난 기술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는 없다.

박=에코프로가 경쟁사보다 잘하는 때도 있었다. 다만 ‘초격차’는 없다고 본다. SK온은 에코프로뿐 아니라 엘앤에프에서도 양극재를 받고 있다. 양극재도 기술 평준화에 들어가고 있다고 본다.

그래픽=차준홍 기자 cha.junhong@joongang.co.kr

그래픽=차준홍 기자 cha.junhong@joongang.co.kr

최근 유튜브 등을 중심으로 2차전지 업계와 주식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선양국 한양대 에너지공학과 교수가 10일 학교 교수연구실에서 중앙일보와 인터뷰하고 있다. 강정현 기자

선양국 한양대 에너지공학과 교수가 10일 학교 교수연구실에서 중앙일보와 인터뷰하고 있다. 강정현 기자

선=유명하다는 유튜브 방송을 봤다. 사실과는 다른 부분도 많이 포함돼 있었다. 우려스러운 부분도 많다.

그래픽=차준홍 기자 cha.junhong@joongang.co.kr

그래픽=차준홍 기자 cha.junhong@joongang.co.kr

박=1년 전에 에코프로비엠에 대해 주식으로서 좋다고 언급한 적이 있다. 하지만 지금은 전문가의 시선으로 기업의 펀더멘털과 비교해 봤을 때 주가는 과대평가로 보인다. 2차전지는 기술적인 이야기가 많다 보니 사람들이 가짜와 진짜를 가려내기 어려운 시장이다.

좋은 2차전지 기업을 가려낼 수 있는 방법이 있나.

박=어마어마한 비전을 이야기하는 회사가 많다. 하지만 2차전지는 ‘장치산업’이다. 결국 투자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다. 투자를 받으려면 매력적인 기술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 회사가 정말 투자할 능력이 있고, 투자받을 여력이 있는지 살펴봐야 한다.

선=좋은 제품을 생산하는 것만큼 원료를 싸게 가지고 오는 게 중요한 시대다. 특히 원료 중에 제일 중요한 게 리튬과 니켈이다. 유망한 2차전지 기업은 공급망을 확보한 기업이라고 볼 수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