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미래의 대학 사이버대학교] 드론·탐정 전공 등 신설…차별화된 스마트폰 강의로 주목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4면

신설전공 포함 34개 학과서 모집
‘교수진 일대일 학습 코치’ 실시
졸업 시까지 다양한 장학 혜택도

서울디지털대학교는 2001년 국내 최초 4년제 사이버대학으로 개교한 이래 22년 이상의 온라인 고등교육기관으로 자리매김했다. 2011년부터 교육부 사이버대학 스마트러닝 선도대학으로 선정돼 다른 사이버대학과 차별화된 스마트폰 강의를 제공해왔다.

서울디지털대의 스마트폰 강의는 실시간 스트리밍 서비스뿐 아니라 와이파이 환경에서 스마트기기에 미리 강의를 다운로드 받아 이동 중에 수강하며 출석을 인정받을 수 있는 기술이다. 일찍이 2011년 교육부에서 ‘스마트러닝 구축 및 운용 선도(주관)대학’으로 선정돼 스마트캠퍼스 구축에 다른 사이버대학을 선도했다. 또한 전 과목 스마트폰 강의, 교안 및 강의노트 다운로드 등 다양한 학습보조기능을 지원해 학습능률 향상에 집중해 ‘웹어워드 코리아’와 ‘코리아 모바일 어워드’ 등 대외기관에서 모바일, 웹 부문 등을 수상했다.

한국U러닝연합회에서 ‘우수 콘텐트기관상’ 수상은 물론 ‘콘텐트 품질인증’을 획득했으며, 수업콘텐트 부문 2년 연속 교육부장관상 수상, 이러닝 품질인증, 2023년 K-MOOC(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6개 강좌 선정 등을 통해 탁월한 교육 콘텐트 제작 역량을 인정받았다. 사이버대학 최초 교육부 정보보안 최우수상과 개인정보보호 대상을 2년 연속 수상하기도 했다.

서울디지털대는 최첨단 콘텐트 제작 인프라를 바탕으로 34개 학과·전공에 연간 930개 교과를 운영하며, 서울 강서구 소재 캠퍼스에 실습 환경도 갖추고 있다.  [사진 서울디지털대]

서울디지털대는 최첨단 콘텐트 제작 인프라를 바탕으로 34개 학과·전공에 연간 930개 교과를 운영하며, 서울 강서구 소재 캠퍼스에 실습 환경도 갖추고 있다. [사진 서울디지털대]

34개 학과·전공에 930개 교과 운영

서울디지털대는 최첨단 콘텐트 제작 인프라를 갖춰 34개 학과·전공에 연간 930여 개 교과를 개설·운영 중이며, 수업 수강에 문제가 생겼을 때 원격으로 지원받을 수 있는 수업장애원격지원센터, 장애학생지원센터, 심리상담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취업 현장과 학업을 병행하며 졸업생과 재학생이 함께하는 ‘멘토링 프로그램’을 비롯해 ‘교수진 일대일 학습 코치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디지털도서관’에는 7만여 권의 전자도서를 구비해 다양한 교양과 전공 분야의 신간도서를 PC나 스마트폰을 통해 편리하게 대출받을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서울 강서구 소재의 대학 캠퍼스에 실용음악학과의 연주·합주실, 패션학과의 패션쏘잉룸, 회화과의 전시 갤러리 등 오프라인 실습 환경을 갖춰 사이버대 대학생의 오프라인 실습교육에 대한 갈증도 해소하고 있다.

국내 최초 4년제 대학과정 ‘탐정전공’ 개설

서울디지털대는 코로나19 이후 미래 핵심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2023학년도에 체육·스포츠 분야 4년제 정규 대학교 학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고 생활스포츠 지도사, 건강운동관리사 등 국가자격증 취득 과정을 운영하는 ‘생활스포츠전공’을 신설했다. 특히 드론 운용 및 정비, 데이터 처리 기술을 최고의 강사진에게 배워 드론 조종 자격증 취득을 지원하는  ‘드론전공’, 일본·중국 트랙의 글로벌 전문가를 양성하는 ‘국제학과’ 등도 신설했다.

국내 최초로 4년제 대학 과정에 개설해 화제가 된 ‘탐정전공’은 합법화된 탐정에 관해 전문실무지식을 갖춘 후 졸업 시 대한민국 최초의 ‘탐정학사’ 학위 취득과 동시에 자격기본법에 따른 ‘탐정사’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연령과 직업을 불문하고 인기가 높은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문화예술교육사 등 국가자격증은 사회복지학과, 아동학과, 디자인학과 등에서 학사학위와 동시에 취득할 수 있다. 전기전자공학과, 기계공학과, 컴퓨터공학과, 소프트웨어공학과, 소방방재학과에서는 4차산업혁명시대 실무공학도 배출을 위한 국가기술자격증 취득과정 운영과 정보기술(IT) 관련 민간자격증 과정을 개설·운영하고 있다.

등록금은 일반 대학의 4분의 1 수준이며, 다양한 장학제도를 운영해 사이버대학 최저 수준 학비로 학생들의 부담이 적다. 특히 이번 2023학년도 2학기부터 일반 전형의 신입생은 졸업 시까지 수업료 25% 감면, 편입생은 1~2년간 수업료 40% 감면으로 입학생 전원에게 다양한 장학 혜택을 제공한다. 기회균등전형에서는 한부모가족,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에 70% 복지장학금을 제공하며 이 외에도 학자금 지원 8구간 이하는 국가장학금을 신청해 등록금 전액을 지원받을 수 있다.

올해 2학기 신·편입생 모집은 6월 1일부터 진행하며, 모집 학과는 ▶사회복지 ▶상담심리 ▶세무회계 ▶부동산 ▶경찰 ▶탐정 ▶영어 ▶전기전자공학 ▶기계로봇공학 ▶소프트웨어공학 ▶소방방재 ▶미디어영상 ▶문예창작 ▶회화 ▶디자인 ▶뷰티미용 실용음악학과 등 총 34개 학과·전공이다. 모집전형은 ▶학사편입학 ▶일반전형 ▶산업체위탁전형 ▶군위탁전형 ▶장애인전형 ▶기회균등전형 등으로 신·편입생을 선발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