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E : [포토타임] 서울 도심에서 1박2일 농성 돌입한 민주노총 건설노조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포토타임] 서울 도심에서 1박2일 농성 돌입한 민주노총 건설노조

기사 업데이트 알림 받아보기

[포토타임] 서울 도심에서 1박2일 농성 돌입한 민주노총 건설노조

기사 업데이트 알림 받아보기

기기 알림 설정이 꺼져있어요.
중앙일보 앱 알림 허용을 위해
알림 설정 페이지로 지금 이동 하시겠어요?

설정 > 알림 > 중앙일보에서 알림을 허용해주세요.

알림 허용

오늘의 국내 주요 뉴스 사진(전송시간 기준)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실시간 업데이트합니다.

오후 4:30

서울 도심에서 1박2일 농성 돌입한 민주노총 건설노조

16일 오후 서울 세종대로에서 민주노총 건설노조 조합원들이 정부의 노조 탄압 중단 등을 촉구하며 총파업 결의대회를 하고 있다. 건설노조는 세종대로에서 이날 오후부터 본대회를 열고 지난 1일 분신해 숨진 노조 간부 고(故) 양회동 씨를 추모하고 노조 탄압 중단, 강압수사 책임자 처벌, 윤석열 정권 퇴진 등을 요구했다. 야간 행진도 계획 중이나 경찰은 야간 행진 금지를 통고했다. 시위 참가자들은 이와는 별개로 도심에서 노숙할 예정이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연합뉴스

연합뉴스

연합뉴스

연합뉴스

연합뉴스

연합뉴스

오후 4:00

어드바이저로 여자배구 국가대표팀과 함께하는 김연경

한국 여자배구 국가대표팀 어드바이저를 맡은 김연경이 16일 오후 진천선수촌에서 대표팀 선수들의 훈련을 돕고 있다. 김연경은 2020도쿄올림픽을 마지막으로 국가대표팀을 떠났다. 대한배구협회는 지난달 21일 김연경은 어드바이저로 위촉하고 국가대표 선수 멘토링, 지도자 업무지원 등 배구 국가대표팀 전반에 조언자로 활동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현재 대표팀 사령탑인 세자르 에르난데스 감독은 소속팀 일정으로 인해 대표팀 훈련에 참여하지 못하고 있다. 여자 배구대표팀은 오는 22일 2023 국제배구연맹(FIVB) 발리볼네이션스리그(VNL)에 참가하기 위해 튀르키예로 출국할 예정이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뉴스1

뉴스1

연합뉴스

연합뉴스

연합뉴스

연합뉴스

오후 3:30

로봇바리스타 등장 부산국제기계대전 개막

16일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 제1,2전시장에서 열린 제11회 부산국제기계대전(BUTECH 2023)에서 전시 관계자가 커피 제조 로봇을 이용법을 설명하고 있다. 19일까지 계속되는 이번 행사는 28개국 453개사 1742개 부스가 참가해 기계산업의 발전과 지역 경제 경기 회복 및 내수시장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온·오프라인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제1 전시장은 ①뿌리산업전 ②수송기계 ·운반·물류, 국제유공압기술전 ③금형산업전 ④기계기술전 ⑤공구·제어계측기기전 ⑥부품·소재산업전 ⑦신재생에너지·환경산업전으로 운영되며, 특별관인 제2 전시장은 ①공장자동화전 ②로봇산업전 ③스마트공장솔루션전 ④5세대 이동통신(5G)/인공지능(AI)/클라우드/사물인터넷(IoT)기술융합전 ⑤머신비젼전 ⑥3차원(3D)프린팅산업전으로 구성됐다.

송봉근 기자

송봉근 기자

송봉근 기자

송봉근 기자

송봉근 기자

송봉근 기자

오후 2:50

6년 만에 공습 대비 민방위 훈련 실시

16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414차 민방위의 날, 민방공 대피 훈련이 실시되고 있다. 훈련 참여 대상은 중앙부처·소속기관과 지방자치단체 등 관공서와 공사·공단 등 공공기관 전 직원, 전국 초·중·고등학교 교직원과 학생으로 오후 2시부터 20분간 실시됐다. 관공서 외에 공공기관과 학교까지 참여하는 전국 단위 민방공훈련은 2017년 이후 6년 만으로 일반 국민 대피 및 차량 이동통제는 실시되지 않았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연합뉴스

연합뉴스

연합뉴스

연합뉴스

연합뉴스

연합뉴스

오후 2:00

첫 소방관 통합 채용시험 실시

16일 오후 대구 북구 엑스코 동관에서 열린 '2023년 소방공무원 채용 종합적성검사'에서 수험생들이 시험 준비를 하고 있다. 소방청은 새로 개발한 종합적성검사와 면접시험 체계를 적용하기 위해 올해부터 전국 통합으로 시험을 시행한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오후 1:00

부처님오신날 앞두고 조계사에서 소제관욕의식

불기 2567년 부처님오신날을 앞둔 16일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서 불상의 먼지를 털어내는 소제관욕의식이 진행되고 있다. 조계사 스님들은 이날 서울 종로구 조계사 대웅전에서 높이 5m 20cm의 삼존불을 비롯해 보물로 지정된 목조여래좌상 등 경내 불상의 먼지를 털어내며 소제관욕의식을 진행했다.

뉴스1

뉴스1

뉴스1

뉴스1

뉴스1

뉴스1

뉴시스

뉴시스

오전 11:00

尹 대통령, 국무회의에서 간호법 제정안 거부권 행사 의결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이날 간호법 제정안 재의요구(거부권)를 심의·의결한 윤 대통령은 모두 발언을 통해 국민 건강은 다양한 의료전문 직역의 협업에 의해 제대로 지킬 수 있는 것"인데 "간호 업무의 탈 의료기관화는 국민들의 건강에 대한 불안감을 초래하고 있다"고 했다. 윤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는 지난달 초 양곡관리법 개정안에 이어 취임 후 두 번째로 헌정 이후 68번째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대통령실사진기자단

대통령실사진기자단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오전 10:20

"햇빛이 뜨거워~" 그늘 찾아 쏘옥

16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네거리에 설치된 그늘막에서 시민들이 햇빛을 피하고 있다. 이날 기상청은 "17일까지 따뜻한 남서풍이 유입되면서 기온이 점차 올라 덥겠다"며 "낮 기온은 내륙과 동해안을 중심으로 30도 이상 오르는 곳이 있겠고, 일부 강원동해안과경상권내륙에는 33도 이상으로 오르겠다"고 예보했다.

뉴시스

뉴시스

뉴시스

뉴시스

오전 9:40

내일(17일)부터 남산 1·3호 터널 혼잡통행료 징수 재개

16일 서울 중구 남산 3호터널에 '남산 1·3호 터널' 혼잡통행료 징수 재개 예정이 안내되고 있다. 서울시는 두 달간 일시 면제했던 남산 1·3호 터널 혼잡통행료 양방향 징수를 17일부터 재개한다. 시는 혼잡통행료 정책 효과 등을 확인하기 위해 지난 3월 17일부터 이달 16일까지 2개월에 걸쳐 단계별로 통행료 면제를 해왔다.

뉴시스

뉴시스

2023.05.16오전 9:00

친구야 아침밥 먹자! 북적이는 조식 시범 학교

16일 오전 조식 시범 학교인 서울 은평구 선일여자중학교에서 학생들이 아침 식사를 하고 있다. 아침 메뉴는 밥, 국이 아닌 와플이나 핫도그, 주먹밥 등의 간편식이다. 지난해 11월 김혜영 서울시의회 국민의힘 의원은 교육청 행정사무감사 과정에서 자체 조사를 통해 "서울 2만여 유배우 가구 중 맞벌이 가구는 41%, 10대 청소년 아침 식사 결식률은 약 32%로 나타났다" 밝혔고 이에 서울시교육청은 정의여고와 선일여중을 조식 제공 시범학교를 선정해 운영을 시작했다. 당초 교육청은 10개교를 시범학교로 선정하려 했으나 예산과 인력 부족을 문제로 두 학교만 신청해 시범 운영하고 있다.

뉴스1

뉴스1

뉴스1

뉴스1

뉴스1

뉴스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