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박광온 "前정부 비난 시간 쓸 때 아냐…尹, 이젠 내 탓의 시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2일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이제 모든 것은 전 정부 책임으로 돌릴 수 없는 시간으로 남 탓이 아닌 내 탓의 시간, 비난이 아닌 책임의 시간”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박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같이 말하면서 “국정 운영의 최고 책임자가 취임 1년이 지나서도 국정의 모든 분야에서 전 정부를 비난하고 탓한다면 국민이 결코 좋아하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이 전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문재인 정부의 이념적 정치 방역 피해자는 국민’이라고 했다는 말은 결코 믿을 수 없다”며 “이념적 정치 방역이라는 표현은 매우 심각한 왜곡이고 국민의 긍지를 부정하는 말로 국민이 동의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이어 “K방역은 세계가 인정한 성공 모델이고 대한민국 의료진을 비롯한 모든 국민의 성취이자 자부심”이라며 “문재인 정부의 경험과 교훈에서 백신 치료제 확보 역량을 키우고 공공의료 체제를 보완·구축하는 일에 힘을 모아야 할 때”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전임 정부를 비난하는 데 금쪽같은 시간을 쓸 때가 아니다”라며 “윤 대통령과 국민이 성공하는 길은 국민을 편 가르는 것이 아니라 연결하고 통합해야 하는 것이자 문재인 정부의 성과를 키우고 부족한 부분은 채우고 민생 회복과 국민 통합, 국가적 과제를 해결해 나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또 전세 사기 문제와 관련해서 “피해자 한 분이 또 숨졌다”며 “국가가 피해자를 등지고 우리 정치가 피해자를 방치한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여야는 이 사회적 죽음 앞에서 전세 사기 피해자 지원을 위한 특별법을 조속히 통과시키고 정치가 존재해야 하는 최소한의 이유를 국민께 보여드려야 할 것”이라며 “국토교통위원회에서 여야가 신속하게 (법안을) 처리할 것으로 기대한다. 실질적이고 실효적인 방안을 법안에 담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