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남국 "평생 짠돌이로 살았는데 서민 코스프레? 정치공세 말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수십억 원대 암호화폐(코인) 투자 논란이 불거진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저렴한 운동화를 신고 다닌 것을 두고 ‘서민 코스프레’라는 공격이 나오자 “평생을 짠돌이로 살았다”며 맞섰다.

김 의원은 8일 페이스북에 ‘평생을 짠돌이로 살았는데, 40년째 코스프레 한다는 말입니까’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이같이 밝혔다.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 임현동 기자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 임현동 기자

김 의원은 “평생을 검소하게 절약하며 살았던 모습들이 결국은 위선이었는지 스스로를 돌아봤지만, 아무리 생각해도 서민 코스프레했다는 비판에는 동의하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그는 “학생 때부터 절약하면서 살았고, 아끼고 아껴 남은 돈은 남에게 베풀려고 노력했다”면서 20년째 같은 안경을 쓰고 변호사시절에도 아버지로부터 차를 물려 받아 24만㎞를 탔다고 해명했다.

또 “저한테는 아끼고 아꼈지만, 후배, 제자, 지인들에게 쓸 때는 항상 넉넉하고 기쁜 마음으로 아낌없이 나눴다. 진짜 팍팍 썼다”며 “한평생을 이렇게 살았는데 어떻게 ‘서민 코스프레’란 말이냐”고 토로했다.

김 의원은 “72억 자산가 김건희 여사가 3만 원짜리 리퍼를 사면 ‘완판녀’가 되고, 민주당의 김남국이 3만 원짜리 운동화를 신으면 ‘서민 코스프레’가 된다. 국민의힘 이준석이 하면 ‘자랑’이 되고 김남국이 하면 ‘논란’이 된다”며 “심지어는 ‘민주당이니까’ 잘못이라고까지 말한다. 정치적 공세이고 이중잣대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국민의힘도 문제가 없다는 것을 확인했는지 ‘코인거래행위 자체를 가지고 비판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논평했다”며 “이제는 억지로 문제 삼아 흠집을 내기 위한 정치공세도 함께 중단해주시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유상범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국민은 60억 상당의 코인을 보유하고 있으면서도 ‘구멍 난 저가 운동화’를 신는다고 하고 ‘한 푼 줍쇼’라며 눈물겹게 후원금을 구걸하며 보여 준 약자 코스프레의 이중성에 입을 못 다물고 있다”고 질타한 바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