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해외직구도 1.3조 적자 역대 최대…역직구는 반토막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2면

두 자녀를 둔 이소희(47)씨는 영양제나 옷, 로션 같은 생활용품을 한 달에도 몇 번씩 해외 직구(해외 직접 구매)로 산다. 예전 직구는 블랙프라이데이처럼 외국에서 대규모로 할인 행사를 할 때 큰마음을 먹고 하는 일이었는데 요즘은 아니라고 했다. 이씨는 “물가가 하도 올라서 가격 비교를 꼼꼼히 하는 편인데, 배송료를 더해도 국내 매장에서 사는 것보다 직구가 훨씬 싼 게 많다”고 말했다.

올해 들어 3월 말까지 전자상거래에서 1조3000억원이 넘는 무역 적자가 났다. 분기별 1조원 넘는 적자를 기록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높은 물가에 ‘온라인 발품’을 팔아 해외 물건을 직접 사들이는 한국인이 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중국을 중심으로 한 역직구(해외 직접 판매) 시장은 반대로 쪼그라들면서 적자 폭을 키웠다. 1일 통계청이 발간한 ‘온라인 쇼핑 동향’ 보고서 내용이다.

그래픽=김현서 kim.hyeonseo12@joongang.co.kr

그래픽=김현서 kim.hyeonseo12@joongang.co.kr

이에 따르면 역직구라 불리는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은 올해 1분기(1~3월) 2871억원에 그쳤다. 1년 전과 비교해 49.4% 줄었다. 한국 역직구 시장에서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중국 수요가 큰 폭으로 감소(전년 대비 -62.1%)하면서다. 미국(-28.7%), 일본(-16.3%) 대상 판매도 줄었다.

김서영 통계청 서비스업동향과장은 “2020년 4분기 이후 10분기 연속 역직구는 감소하고 있다”며 “역직구 시장에서 중국 대상 면세점 화장품 판매 비중이 컸는데, 이 부문 수요가 계속 줄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다른 선진국보다 상대적으로 낮은 가격, 높은 품질을 자랑했던 화장품 등 한국 제품의 경쟁력이 예전만 못하다는 분석이 나온다.

국내 온라인 쇼핑몰을 찾는 외국인은 크게 감소했지만, 한국인의 ‘해외 직구 사랑’은 여전했다. 올 1분기 해외 직접 구매액은 1조5984억원으로 전년 대비 16.6% 늘었다. 2014년 관련 통계 작성을 시작한 이래 역대 최고액을 기록했다. 2020년 4분기 1조원을 처음 돌파한 이후 상승 흐름을 타고 있다.

지역별로는 중국(99.4%), 일본(29.4%), 아세안(9.1%) 등지에서 구매액이 많이 늘었다. 상품별로는 스포츠·레저용품(56.7%), 의류·패션(24.3%), 음·식료품(12.7%) 등 고루 증가했다. 덕분에 해외 직접 판매액에서 구매액을 뺀 전자상거래 분야 무역수지는 1분기 1조3113억원 적자를 기록했다. 분기 기준으로는 역대 최대 규모다.

한편 올해 3월 국내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18조8379억원으로 지난해보다 7% 증가했다. 이 중 여행·교통서비스 거래액이 95.3%, 문화·레저서비스 거래액이 66.2% 각각 치솟았다. 사회적 거리 두기 해제로 외부 활동이 크게 늘어나면서다. 같은 이유로 배달 수요가 줄면서 음식서비스 거래액은 13% 감소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