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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ue&] 로컬디밍 HUD, 엠브레인 등 CES 2023서 ‘IVI 기술’ 3종 혁신상 수상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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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

CES 2023에서 혁신상을 받은 현대모비스 ‘로컬디밍 HUD(헤드 업 디스플레이)’. 로컬디밍을 HUD에 적용, 명암비를 높여 화질을 개선하고 발열과 소비 전력은 낮춘 혁신 기술이다. [사진 현대모비스]

CES 2023에서 혁신상을 받은 현대모비스 ‘로컬디밍 HUD(헤드 업 디스플레이)’. 로컬디밍을 HUD에 적용, 명암비를 높여 화질을 개선하고 발열과 소비 전력은 낮춘 혁신 기술이다. [사진 현대모비스]

미래 모빌리티 시장은 글로벌 기업들의 첨단 기술 각축장이다. 기존 모빌리티 기업은 물론 전자·화학·통신 등 여러 테크 기업이 너나 할 것 없이 뛰어들어 주도권 확보에 사활을 걸었다. 소프트웨어 중심의 글로벌 모빌리티 전문 기업으로 체질 개선에 박차를 가하는 현대모비스 역시 연구개발(R&D)에 전사적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특히 미래 모빌리티의 가장 뜨거운 이슈인 자율주행과 관련해 IVI(Infortainment·차량용 인포테인먼트) 분야에서도 글로벌 리더로 거듭나는 중이다.

올해 열린 CES 2023에서 현대모비스는 ‘모빌리티 플랫폼 프로바이더’라는 미래 전략을 천명, 고객의 니즈에 맞춘 통합된 솔루션을 제공하겠다는 청사진을 공개했다. 현대모비스가 CES에서 혁신상을 받은 출품기술 4종 중 3종이 IVI 관련 기술인 점은 그래서 더 의미가 각별하다. 소비자에게 익숙한 자동차 부품군은 기본이고, 미래 모빌리티 솔루션 분야에서도 업계를 선도하고 있다는 방증이기 때문이다.

우선 세계 최초 개발에 성공한 ‘통합 칵핏 스위블 디스플레이’가 큰 관심을 받았다. 차량 운전석에서 조수석까지 이어지는 34인치짜리 초대형 커브드 디스플레이가 접혔다 펴졌다 움직이며 칵핏 속을 들락거린다. 각종 주행정보는 물론이고 3D 내비게이션과 인포테인먼트 기능을 대화면에 구현, 본격적인 자율주행차 탑재를 기대하게 한다. 이는 근접, 제스처, 호버, 터치, 햅틱 피드백 등 HMI(인간-기계 상호작용) 관련 요소 기술들을 매끄럽게 융합한 결과물이다. 현대모비스만의 핵심부품 기술 노하우에 첨단 기술이 접목된 성공적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하이엔드 디스플레이의 상징과도 같은 FALD(Full Array Local Dimming·풀어레이로컬디밍) 기술을 차량용으로 구현한 ‘로컬디밍 HUD(헤드 업 디스플레이)’도 앞선 기술력을 입증했다. ‘미니 LED’라고도 불리는 FALD 로컬디밍은 디지털 영상에서 밝기와 명암비를 최적화해 주는 HDR(High Dynamic Range) 구현을 위한 필수 요소기술이다. HUD는 차 앞유리에 띄우는 가상 이미지이기에 시인성의 극대화가 필요하다. 현대모비스는 로컬디밍을 HUD에 적용, 명암비를 높여 화질을 개선하고 발열과 소비 전력은 낮춘 혁신 기술을 선보였다.

현대모비스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뇌파 기반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 ‘엠브레인(M.Brain)’도 재조명받았다. 엠브레인은 이어셋을 착용하고 뇌 주변의 뇌파를 통해 운전자 상태를 실시간으로 판단하는 기술이다. 이를 시각(운전석 LED)·청각(스피커)·촉각(진동시트) 등 다양한 감각기관으로 경고해 사고를 줄이는 데 기여한다. 지난해 1년간 경기도 공공버스와 연계한 시범사업을 운영한 결과, 엠브레인을 착용한 운전자는 졸음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식후 시간대 운전자 부주의를 최대 30% 가까이 감소시켰다. 현대모비스는 뇌파 신호 해석을 위한 딥러닝 기술을 비롯해 다른 생체신호를 통합한 차량용 디지털 헬스케어 기술들도 선제적으로 개발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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