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50층 초고층' 압구정의 변신…성수동까지 한강 걸어서 건넌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서울 성동구 응봉산에서 바라본 압구정동 현대아파트 단지 일대. [뉴스1]

서울 성동구 응봉산에서 바라본 압구정동 현대아파트 단지 일대. [뉴스1]

‘서울시 재건축 최대어’ 중 하나로 꼽히는 강남구 압구정동 일대 재건축 계획이 윤곽을 드러냈다. 최고 50층 내외 초고층 아파트가 들어설 수 있게 됐다.

25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이날 오후 압구정 아파트지구특별계획 3구역(압구정 3구역) 주민을 대상으로 신속통합기획안을 설명했다. 이 지역은 오세훈표 정비사업 모델로 불리는 이른바 ‘신통기획(신속통합기획)’ 방식으로 재건축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서울시, 압구정 신통기획안 설명회 

서울 잠원한강공원 수영장에서 물놀일하는 시민들. [연합뉴스]

서울 잠원한강공원 수영장에서 물놀일하는 시민들. [연합뉴스]

이날 설명 자료에 따르면 재건축 구역 중 압구정역과 가까운 일부 지역 용도가 제3종 일반주거지역에서 준주거지역으로 완화한다. 중고층 주택을 지을 수 있는 제3종 일반주거지역(용적률 200~300%)보다 준주거지역은 200~500%정도 용적률을 적용받을 수 있어 고층 건축이 가능하다. 용적률은 건축물 연면적을 대지면적으로 나눈 비율이다.

이에따라 최고 50층 내외 아파트도 지을 수 있게 됐다. 다만 정확한 층수는 재건축 조합이 어떤 디자인 설계안을 제시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압구정 3구역 평균 용적률은 320%가 적용될 예정이다. 이렇게 되면 현재 4065가구인 압구정 3구역 세대수는 5810가구로 늘어난다.

서울시는 이 일대 한강에 걷기 전용 도로를 신설하는 방안도 제안했다. 보행교가 들어서면 압구정동에서 성수동까지 걸어서 이동이 가능하다. 아파트 단지에서 한강 변까지 구역에는 올림픽 대로 위에 공원(덮개공원)을 만든다. 여기에 필요한 사업비 2500억원은 기부채납 방식으로 해결하기로 했다. 기부채납은 국가나 자치단체가 기반 시설을 확충하기 위해 사업 시행자로부터 무상으로 받는 것을 말한다. 사업 시행자는 용적률이나 건물 층수 혜택을 받는다.

50층 재건축 길 열려…2500억원 기부채납

서울 강남구 압구정동 소재 한강변 아파트 모습. [뉴스1]

서울 강남구 압구정동 소재 한강변 아파트 모습. [뉴스1]

신속통합기획은 정비계획 수립단계에서 서울시가 공공성·사업성 균형을 이룬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신속한 사업추진을 지원하는 공공지원계획이다. 서울시가 재건축 조합과 정비계획안 초안을 함께 만드는 게 특징이다. 재건축 조합 등 주민이 서울시 제안을 수용하면 세부 정비계획안이 나오고 자치구가 정비구역 지정을 신청한다. 압구정 재건축 지역에서는 2~5구역이 신통기획에 참여하고 있다.

한편 서울시 도시계획국은 오는 26일 압구정 아파트지구특별계획 4·5구역 주민과 만날 예정이다. 여기서 다시 한번 서울시가 준비한 신통 기획안을 설명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