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사이비 교주 이 말 때문에…케냐서 73명 스스로 굶어 죽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난 23일(현지시간) 케냐 남부 해안도시 말린디의 기쁜소식 국제교회 인근 숲에서 숨진 채 발견된 사이비 종교 신도들. AP=연합뉴스

지난 23일(현지시간) 케냐 남부 해안도시 말린디의 기쁜소식 국제교회 인근 숲에서 숨진 채 발견된 사이비 종교 신도들. AP=연합뉴스

케냐에서 "예수를 만나려면 굶어 죽어야 한다"는 사이비 교주의 교리를 따르다 집단으로 사망한 신도들의 숫자가 73명으로 늘었다.

24일(현지시간) 데일리네이션 등 현지 매체에 따르면 케냐 경찰은 남부 해안도시 말린디의 기쁜소식 국제교회 인근 숲에서 이날까지 시신 65구를 발굴했다. 병원 이송 과정에서 숨진 8명을 포함해 지금까지 확인된 사망자만 모두 73명이다.

앞서 경찰은 지난 15일 이 교회 목사인 매켄지 은텡게를 신도들을 스스로 죽음에 이르도록 사주한 혐의로 체포했다. 이후 경찰은 지난 21일부터 교회 인근 숲에 흩어진 수십 개의 흙무덤에 대한 발굴 작업을 진행해 시신들을 수습하고 있다.

일부 봉분에서는 최대 7구의 시신이 한꺼번에 발견됐다. 묻히지 않은 채 버려진 시신이 있는가 하면 일부 시신은 사망 당시 영양 상태가 양호했던 것으로 보여 타살 정황마저 포착된다고 경찰은 전했다.

이날 범죄 현장을 찾은 자페트 코오메 케냐 경찰청장은 은텡게 소유로 추정되는 800에이커(약 323만7000㎡) 규모의 숲에서 금식 기도를 하던 29명이 살아서 구조됐다고 밝혔다.

구조된 신도 중 일부는 죽음이 찾아올 때까지 기도를 멈추지 않을 것이라며 제공된 물과 음식을 거부하고 있다.

경찰청장은 수색이 진행되는 동안에도 일부 신도가 숲속 깊은 곳에 은신해 여전히 금식 기도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은텡게는 아동 사망 사건으로 지난달 구속기소 됐으나 보석금 10만 실링(약 97만원)을 내고 풀려났다. 내달 2일 법정 심리를 앞둔 그는 현재 구금상태에서 물과 음식을 거부하고 단식투쟁을 벌이고 있다고 경찰은 전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