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최고 입찰가 냈는데…장예찬 청년재단, 17억 정부사업 따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장예찬 국민의힘 청년최고위원이 이사장인 청년재단이 국무조정실이 주관한 약 17억원 규모의 위탁사업을 사업권자로 최근 선정됐다.

장예찬 국민의힘 청년최고위원. 뉴스1

장예찬 국민의힘 청년최고위원. 뉴스1

24일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이 국무조정실·청년재단 등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국무조정실은 지난달 31일부터 이달 4일까지 조달청 나라장터를 통해 ‘중앙청년지원센터 구축 및 운영 위탁사업’ 입찰을 했다. 청년재단을 포함한 3개 기관이 입찰에 참여했다. 청년재단은 정량평가로 이뤄진 입찰가격평가(20점)에서는 가장 높은 가격(16억8683만원)을 제시해 최하위였다.  반면 사업계획의 충실성·적절성 등 정성평가로 이뤄진 기술능력평가(80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으며 1위를 차지했고 17일 계약을 맺었다.

이 사업은 지역 청년센터 운영 지원, 오프라인 청년 통합지원체계 및 청년정책 통합정보시스템 운영 방향 연구 등이 내용으로, 기간은 올해 말까지다. 사업 예산 가운데 6억원은 시·도 청년센터가 추진하는 지역 특화 청년사업비를 지원하는 데 쓰인다. 청년재단이 4개 권역 청년센터(각 1억5000만원 지원) 선정 작업을 맡는다. 수탁한 정부 사업을 통해 청년재단은 약 5000만원의 수익을 거둔다.

박용진 의원은 “공익법인인 청년재단 이사장이 여당 최고위원으로 정치적 활동을 하고, 그 과정에서 재단을 개인 홍보 도구로 활용하는 것은 공사를 구분 못 하는 부적절한 행태”라며 “청년재단이 정부·여당의 일자리 해결을 위한 곳이 아니라 청년 문제 해결을 위한 곳이라는 점을 명확하게 인식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성룡 기자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성룡 기자

국무조정실 청년정책조정실이 주관한 이번 심사에서는 심사 위원으로는 내부위원 3명, 외부위원 4명이 참여했다. 내부위원은 국무조정실 청년정책조정실의 과장급 2명과 국장급 1명이다. 외부위원에는 청년정책조정위원회 소속 인사 2명과 대선 때 윤석열 캠프와 대통령직인수위에서 활동한 백모씨가 참여했다. 백씨는 대선 이후 지난해 8월부터 한국재정정보원 이사로 활동하고 있다.

장 최고위원은 경향신문과 인터뷰에서 “청년재단이 한 번도 안 해본 분야에서 관련 경험이 있는 곳과 (입찰이) 붙었는데 저희가 이겼다면 ‘장예찬이 있어서 봐준 것 아니냐’고 할 수 있겠지만, 중앙청년지원센터 사업은 국내에서 청년재단만 관련 사업을 유일하게 해왔다. 너무 당연히 저희가 따올 수밖에 없는 사업”이라고 반박했다. 다만 그는 “(오해 소지를 없애기 위해) 다른 신규 수탁 사업 입찰에는 올해 추가로 참여할 계획은 현재 없다”고 밝혔다. 또 이사장직 사퇴 의사는 없지만, 내년 4월 총선 출마가 확정되면 물러나겠다는 뜻을 밝혔다.

장 최고위원은 윤석열 정부 출범 두 달 후인 지난해 7월 청년재단 6대 이사장으로 취임했다. 그 이후 청년재단이 정부 신규 사업을 따낸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한다. 장 이사장 취임 이전에도 청년재단은 정부사업을 수탁한 바 있다.

청년재단은 2015년 박근혜 당시 대통령이 청년 일자리 문제 해결을 위해 청년희망펀드를 조성하자고 제안하면서 그 관리·운영을 맡을 비영리 공익법인으로 탄생했다. 2000만원을 기부한 박 전 대통령이 1호 기부자다. 삼성전자·현대차 등이 거액을 기부해 총 1400여억원의 재단 재산이 형성됐다. 현재도 900여억원이 남아있다. 청년재단의 정관에 따르면 사업 범위는 청년 고용 및 자립기반 형성을 위한 정책 연구·개발 사업, 청년 일자리 및 삶의질 향상 지원 사업, 청년의 공정한 사회참여를 보장하기 위한 기반구축 사업, 청년발전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 및 교류·협력 증진 사업 등이다.

장 최고위원은 보수를 받지는 않지만 활동에 필요한 실비를 받는다. 청년재단 측은 개인정보라는 이유로 장 최고위원에 대한 월별 지급 내역은 박 의원실에 제출하지 않았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