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야당선 "송영길 물욕 적다" "역시 큰 그릇"…與 "제정신인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전 대표가 22일(현지시간) 파리 3구 한 사무실에서 한국 특파원들과 만나 2021년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과 관련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전 대표가 22일(현지시간) 파리 3구 한 사무실에서 한국 특파원들과 만나 2021년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과 관련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돈 봉투 의혹과 관련 탈당 후 당당하게 검찰 조사를 받겠다고 밝힌 것을 두고 민주당 일각에서는 "진짜 정치인" "역시 큰 그릇" 등의 반응이 나왔다.

남영희 민주연구원 부원장은 22일 페이스북을 통해 "송영길 전 대표의 기자회견을 보면서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는 글귀가 떠올랐다"며 "우리 정치란 무엇인지, 묻고 또 묻게 된다. 가슴이 먹먹하다"고 했다.

이어 "송영길은 비록 민주당을 떠나지만, 제겐 영원한 민주당 대표로 진짜 정치인으로 기억될 것"이라며 "안전한 귀국길이시기 바란다"고 했다.

민주당 소속 박지원 전 국정원장도 페이스북에서 "전적으로 내 책임이며, 오늘부로 탈당한다. 즉시 귀국 월요일 오후 도착한다. 내 주위를 괴롭히지 말라. 내가 검찰 조사에 당당히 임하겠다"며 송 전 대표의 발언을 옮겨적은 뒤 "역시 큰 그릇 송영길"이라고 했다.

박 전 원장은 "자생당생(自生黨生·자기도 살고 당도 산다)했다. 대통령 정부 여당과 차별화된다"며 "반드시 이겨 당으로 돌아오길 기도한다"고 덧붙였다.

김민석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송영길 전 대표의 회견을 보고 가슴이 아팠다"며 "청빈까지 말하기는 거창하지만 물욕이 적은 사람임은 보증한다"고 했다.

김 의장은 "당대표 시절 자신이 정했던 대로 '탈당해서 증명하고 돌아온다'는 룰을 실천했다"며 "당을 생각한 그의 마음이 모두에게 무겁게 다가가 울릴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민찬 국민의힘 상근부대변인은 23일 논평에서 "듣기만 해도 민망한 단어들"이라며 "'돈 봉투' 몸통 송영길 전 대표를 응원하는 민주당은 제정신인가"라고 비판했다.

이 부대변인은 "민주당은 송영길 전 대표가 독립투사라도 되는 양 착각하고 있나. 쩐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으로 대한민국을 쑥대밭으로 만들어 놓고도 한가롭게 프랑스 파리를 거닐던 송영길 전 대표를 옹호하는 모습이 가관"이라며 "민주당이 이러니 이재명 대표를 지지하는 '개딸'들이 활개를 치는 것 아닌가"라고 했다.

그러면서 "쩐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에 대한 대국민 사과가 진심이라면, 이재명 대표는 지금이라도 민주당 의원들과 개딸들을 자중시키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