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 총리, 광양제철소 규제개혁 약속…‘동호안 부지’ 개발 실마리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5면

한덕수 국무총리(왼쪽)가 19일 전남 광양시 포스코 광양제철소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왼쪽)가 19일 전남 광양시 포스코 광양제철소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가 19일 포스코 광양제철소와 포스코그룹이 신사업 추진을 검토 중인 동호안(東護岸) 부지를 방문해 규제 개혁을 약속했다.

광양제철소 동쪽 해상에 위치한 동호안은 파도 등으로 인한 제철소 부지 침식을 막기 위해 설치된 공작물이다. 포스코는 설비확장 등을 위해 공유수면 매립 승인을 받아 1989년부터 제철소와 동호안 사이의 바다를 매립하고 있다. 해당 면적은 약 230만 평에 이른다. 포스코는 이곳 중 일부를 5코크스 공장, 원료야드, LNG터미널 등으로 활용 중이다.

최정우

최정우

포스코그룹은 그간 동호안의 유휴부지와 미매립지를 이차전지 소재 등 신사업 부지로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해 왔다. 하지만 현행법상 해당 부지에는 제철 관련 업종만 들어올 수 있게 돼 있었다. 이날 한 총리를 만난 김학동 포스코 부회장은 “포스코그룹이 친환경 미래소재 대표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신속한 관련 법령 개정 등이 절실한 상황”이라고 요청했다. 이에 한 총리가 “올해 상반기 중 법령 개정 등 필요한 조치를 하겠다”며 화답한 것.

관련 규제가 풀리는 대로 포스코그룹은 앞으로 10년간 동호안 부지에 약 4조4000억원의 투자를 검토 중이다. 이를 통해 동호안 부지 일대를 미래형 산업단지로 육성한다는 목표다.

◆최정우, 세계철강협회 회의 주재=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은 17일(현지시간)부터 이틀간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린 세계철강협회(worldsteel) 상반기 정기회의에 세계철강협회장 자격으로 참석해 집행위원회 회의와 회원사 회의를 주재하고 글로벌 철강 현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