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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코 신사업 탄력…정부 규제 혁신으로 광양제철소 동호안 미래형 단지로

중앙일보

입력

한덕수 국무총리가 19일 포스코 광양제철소와 포스코그룹이 신사업 추진을 검토 중인 동호안(東護岸) 부지를 방문해 규제 개혁을 약속했다. 한 총리의 방문은 지역 투자 애로 현장을 점검하기 위한 것이다.
광양제철소 동쪽 해상에 위치한 동호안은 파도 등으로 인한 제철소 부지 침식을 막기 위해 설치된 공작물이다. 포스코는 설비확장 등을 위해 공유수면 매립 승인을 받아 1989년부터 제철소와 동호안 사이의 바다를 매립하고 있다. 해당 면적은 약 230만 평에 이른다. 포스코는 이곳 중 일부를 5코크스 공장, 원료야드, LNG터미널 등으로 활용 중이다.

광양국가산업단지에 위치한 동호안(東護岸). 포스코그룹은 동호안을 활용해 이차전지소재 및 수소 등 에너지 사업 추진을 검토하고 있다. [사진 포스코]

광양국가산업단지에 위치한 동호안(東護岸). 포스코그룹은 동호안을 활용해 이차전지소재 및 수소 등 에너지 사업 추진을 검토하고 있다. [사진 포스코]

포스코그룹은 그간 동호안의 유휴부지와 미매립지를 이차전지소재 등 신사업 부지로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해 왔다. 하지만 현행 '산업입지 및 개발에 관한 법률'상 해당 부지에는 제철 관련 업종만 들어올 수 있게 돼 있었다. 이날 한 총리를 만난 김학동 포스코 부회장은 "포스코그룹은 철강을 넘어 친환경 미래소재 대표기업으로 도약해 국가 경제에 이바지하려 한다"며 "이를 위해 신속한 관련 법령 개정 등에 대한 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라고 요청했다. 이에 한 총리가 "올해 상반기 중 법령 개정 등 필요한 조치를 하겠다"며 화답한 것.
관련 규제가 풀리는 대로 포스코그룹은 앞으로 10년간 동호안 부지에 약 4조4000억원의 투자를 검토 중이다. 이를 통해 동호안 부지 일대를 미래형 산업단지로 육성한다는 목표다. 계획대로라면 약 5조원 대의 생산·부가가치 유발과 연간 9000명의 취업 유발효과가 있을 거란 기대다. 포스코그룹 측은 "지속해서 투자를 확대해 지방소멸 방지에 기여하는 기업 시민으로서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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