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감염 공포 엠폭스…수건·침구로도 감염? 콘돔 써도 걸리나 [ Q&A]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엠폭스. [AP]

엠폭스. [AP]

질병관리청이 18일 국내 엠폭스(MPOX·원숭이두창) 확진자가 3명 추가됐다고 밝혔다. 지난 7일부터 약 열흘간 총 11명의 확진자가 나온데다 이들 모두 최근 해외여행 이력이 없는 것으로 확인되며 국내 지역사회 감염 확산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일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선 “코로나19처럼 같은 공간에만 있어도 걸리는 것이냐”, “백신을 빨리 도입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등의 궁금증이 지속적으로 올라오고 있다. 질병청과 엄중식 가천대 길병원 감염내과 교수의 도움말을 토대로 엠폭스 증상부터 감염 경로, 치료법 등을 Q&A로 정리했다.

4월에 발생한 11건, 해외 이력 없어 

왜 갑자기 유행하나  
엠폭스는 원래 중앙아프리카와 서부아프리카 농촌 열대우림지역에서 주로 발생하던 풍토병이다. 다른 나라로 유입된 사례가 일부 나오긴 했지만 지난해 5월처럼 유럽과 북미를 중심으로 대규모 감염이 시작된 건 처음이다. 당시 세계보건기구(WHO) 고문인 데이비드 헤이만 런던위생열대의학대학원 교수는 “스페인과 벨기에에서 개최된 두 차례 열린 대규모 파티(RAVE)에서 성 소수자 간 성접촉을 통해 시작됐다는 게 유력한 가설”이라고 분석했다.  
한국에선 몇 건의 사례가 나왔나
지난해 6월부터 이달 18일까지 총 16건의 확진 사례가 나왔다. 그중 1~5번 사례는 해외유입 혹은 그와 관련한 환자였다. 하지만 이달 들어 발생한 6~16번 사례는 해외유입과 관련 없는 국내 감염 사례다. 6~16번까지 11건 중 외국인(국내 거주)은 1명, 나머지는 모두 내국인으로 확인됐다. 발생 사례 간 연관성은 방역당국이 조사 중이다. 

장기간 밀접한 접촉 있었을 때 감염↑

원숭이두창 사진. 로이터=연합뉴스

원숭이두창 사진. 로이터=연합뉴스

어떻게 감염되나  
원숭이두창 바이러스에 감염된 동물(쥐, 다람쥐 같은 설치류나 원숭이)이나 사람의 혈액, 체액, 병변이 묻은 매개체 등을 통해 전파될 수 있다. 성 접촉을 통해 전파되는 경우가 많다. 
코로나19와 같이 같은 공간에 머무르면 감염될 수 있나
유증상자와 같은 공간에 있었다고 해도 바로 감염될 가능성은 작다. 장기간 밀접한 접촉이 이어졌을 때 감염 우려가 커진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감염 환자가 사용하던 의류나 옷감, 침구 등을 만졌다고 해도 감염될 위험은 낮다고 보고 있다.  
성관계 시 콘돔을 사용한다면 감염을 막는데 도움이 되나
정액을 통한 감염은 막을 수 있겠지만, 피부 접촉을 통한 감염은 막기 어렵기 때문에 안전하다고 볼 수 없다.  

얼굴과 입, 생식기 주변에 발진 증상 

주요 증상은
잠복기는 5~21일 사이로 긴 편이다. 먼저 발열과 오한, 림프절 부종, 피로, 근육통 및 요통, 두통, 호흡기 증상(인후통, 코막힘, 기침) 등이 나타나며, 보통 1~4일 후에 발진 증상이 나타난다. 발진은 얼굴과 입, 손, 발, 가슴, 항문, 생식기 근처에서 발생하며 대체로 반점→구진(붉은 병변)→수포(물집)→농포(고름)→가피(딱지) 순으로 진행된다. 초기에는 뾰루지나 물집처럼 보일 수 있으며, 통증과 가려움증 동반하기도 한다.
치료법이 있나
보통 감염력이 없어질 때까지 1인실에 격리해 입원 치료를 받으나 대부분 2~4주 후 자연 치유된다. 치명률은 1% 미만으로 낮은 수준이다. 다만 면역저하자나 습진 병력, 임신 및 모유 수유자일 경우 중증도가 높을 수 있다. 필요 시 테코비리마트라는 항바이러스제 치료를 병행하고 있다.

질병청 “일반인 대상 백신 접종 필요하지 않아”

지난해 6월 27일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에서 의료진이 분지침을 이용해 원숭이두창 백신을 접종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해 6월 27일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에서 의료진이 분지침을 이용해 원숭이두창 백신을 접종하고 있다. 연합뉴스

고위험군 예방법은
질병청은 엠폭스에 일부 효과가 있는 3세대 두창 백신을 5000명분, 엠폭스 치료제를 504명분 확보해 둔 상태다. 지난해 확보한 백신은 필수 의료진 등을 대상으로 사전접종을 완료했다. 다만 당국은 대규모 감염이 일어나고 있는 건 아니기 때문에 일반인 대상 접종은 필요하지 않다고 보고 있다. 백신은 고위험 접촉자는 노출 후 14일 이내, 중위험 접촉자는 노출 후 4일 이내 접종할 수 있다.  
예방수칙
당국은 ▶익명의 사람과 밀접접촉 삼가 ▶피부병변을 긴 소매 옷 등으로 감싸 다른 사람들과 직접 접촉이 없도록 각별한 주의 ▶유증상기(피부발진·궤양, 림프절병증, 발열 등)에 다른 사람들과의 밀접접촉 삼가 ▶손 씻기 준수 등을 권고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