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기현, 정순택 대주교 예방…“희생정신 되새기겠다”

중앙일보

입력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18일 명동 천주교 서울대교구청에서 정순택 대주교를 만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18일 명동 천주교 서울대교구청에서 정순택 대주교를 만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18일 정순택 대주교를 만나 “각박해지고 대립과 갈등하는 등 정치권에서 모범적인 모습을 보여드리지 못했다”며 “예수님의 희생정신과 박애를 되새기겠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날 오후 서울 중구 명동 천주교 서울대교구청을 서울 대교구장 정순택 대주교를 예방해 이같이 밝혔다.

김 대표는 “부활절 대주교의 메시지는 각자가 주인공인 삶에서 서로 다른 각자를 존중하기보다는 분자화하고 고립하는 게 안타깝다는 말씀을 하셨다”고 언급했다

이어 “저를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이 됐다. 갈수록 분자화·세포화 되고 각자 대립적인 관계로 고립화되고, 소셜미디어의 발달로 사회 공동체의 인식이 약화하고 있다며 예수님의 희생 정신, 박애 정신을 되새겨 본다”고 말했다.

이에 정 대주교는 “김 대표께서 지난주 전국 곳곳에 큰 산불들이 많이 있었는데 현장에 직접 방문하시고 민생 챙겨 주셨단 얘기를 들었다”며 “삶의 터전 잃으신 이재민들이나 다른 면에서도 어려움 계신 국민들, 민생을 챙기고 또 많이 힘써주시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또 “프란치스코 교황은 부활절 메시지에서 세계 각국의 정치 지도자에게 ‘인권과 민주주의 원칙을 존중하면서 사회적 상처를 치유해나가는 정치를 펼치는 데 힘써달라’고 했다”며 “종교를 떠나 교황님 말씀을 귀담을 필요가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고 했다.

김 대표는 “모든 종교들이 그렇지만 천주교는 어려운 분들, 소외당한 분들 그늘진 곳 힘이 돼주고 빛이 되는 인류 역사를 보여줬다”며 “우리나라 천주교는 특히 어느 종교보다 강한 활동 보여줬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정치권도 본받아서 해야 하는데 이게 잘 안될 때가 많다”며 “그렇지만 가야 될 지향점 놓치면 안 되고, 좌표 잃어버리면 안 된다. 지금은 어렵지만 좌표 잘 챙겨서 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