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민주당 ‘돈봉투 의혹’에 김동연 "불법있다면 제2창당 수준으로 환골탈태 해야"

중앙일보

입력

‘민주당 돈 봉투’ 의혹과 관련해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18일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대해 “당연히 귀국해서 해명하고 필요한 조사에 협조해야 한다”고 말했다. 송 전 대표는 현재 프랑스에 체류 중으로 지난 2021년 전당대회 중 돈 봉투가 뿌려졌다는 의혹에 대해 오는 22일 파리에서 입장을 밝히기로 한 상태다. 해외 투자 유치를 위해 방일 중인 김 지사는 이날 도쿄에서 특파원단을 만나 송 전 대표에 대해 “지금 이 정도 상황이면 당연히 귀국해야 한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18일 일본 도쿄에서 특파원단과 간담회를 갖고 있다. 사진 경기도 제공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18일 일본 도쿄에서 특파원단과 간담회를 갖고 있다. 사진 경기도 제공

김동연 “불법 있다면 제2 창당 수준 각오해야”

김 지사는 “진상규명을 먼저 좀 해봐야 하지만 만약 불법하거나 부당하거나 불미스러운 일이 있다면 당에서 엄중 대처해야 한다”며 운을 뗐다. 그러면서 “진상규명에서 불미스럽거나 불법이 있다면 뼈를 깎는 환골탈태를 하고 제2 창당 수준의 새로운 각오로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송 전 대표가 귀국하지 않고 기자회견을 하는 데 대한 질문이 이어지자 김 지사는 수위를 높였다. 그는 “(송 전 대표가)작년에 프랑스 출국하기 전 잠깐 직전에 만난 적이 있다”면서 “송 전 대표가 당의 전 대표로서, 민주당의 서울시장 후보로서 결코 무게가 가벼운 분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당연히 들어와 해명하고 필요한 조사와 협조를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돈봉투 의혹에 관련된 사람들이 탈당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온다는 지적엔 ‘불미스럽거나 불법한 일이 있는 경우’라는 전제를 달고 ‘엄중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 대선 패배 이후 성찰과 반성이 부족했다는 것이 일관된 생각”이라며 민주당 변화 필요성을 설명했다. “미래를 위해서도 진상 규명이 필요하고, 결과에 따라 필요한 조치를 엄중하게 해야 한다”는 얘기다. 김 지사는 “뼈를 깎는 그런 심정으로 탈퇴해야 당이 앞으로 국민으로부터 지지받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강제동원 배상문제 “꼬인 것 교정하는 작업 해야”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18일 일본 도쿄에서 특파원단과 간담회를 갖고 있다. 사진 경기도 제공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18일 일본 도쿄에서 특파원단과 간담회를 갖고 있다. 사진 경기도 제공

김 지사는 또 윤석열 정부의 강제징용 해법과 관련해서도 쓴소리를 했다. “피해자의 동의와 가해자의 사과, 전범 기업의 배상이 다 결여된 3무(無) 방식”이라는 것이다. 그는 “한일 관계가 과거를 직시하면서 사과와 미래를 지향하는 두 개가 균형이 잡힌 일종의 투트랙(two track)으로 해야 하는데, 이번에 그 균형이 깨졌다”고 지적했다. 한일 관계가 개선돼야 한다는 당위성은 동의하지만 ‘방식’에 대해선 동의할 수 없다는 설명도 덧붙였다.

김 지사는 그러면서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간의 정상회담에 대해서도 비판을 이어갔다. “정상회담은 국익과 국민, 국격 세 개를 다 갖지 못한 3무(無)”라고 꼬집었다. 김 지사는 “우리 정부가 결자해지하는 심정으로 지금까지 됐던 것 중 스텝(step)을 잘못 밟았거나 꼬였거나 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나름대로 교정하는 작업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김 지사는 이날 오전 일본 반도체 소재 포토레지스트 생산회사인 도쿄오카공업(TOK)으로부터 1010억원 규모의 투자 유치 협약을 맺었다. 포토레지스트는 반도체 기판인 실리콘 웨이퍼에 회로를 그리는 데 쓰이는 것으로 일본이 최근 한국에 대한 수출 규제를 완화한 반도체 핵심 소재 중 하나다. 이번 투자 유치 협약으로 도쿄오카공업은 향후 경기도 평택에 제조 시설을 세울 예정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