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속보] 한국인 1명 탄 선박…기니만서 해적한테 끌려갔다 풀려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외교부 전경 뉴스1

외교부 전경 뉴스1

서아프리카 기니만 인근 해상에서 한국인 1명이 타고 있던 선박 한 척이 해적에 끌려갔다가 화물 등을 탈취당하고 15일 풀려났다.

외교부는 이날 오후 언론 공지를 "해적에게 피랍됐던 '석세스9호' 관련, 이날 오후 7시 30분쯤 선박에 탑승한 우리 국민과 교신에 성공해 우리 국민 1명을 포함한 선원 20명이 모두 무사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해적들은 선박에 실려있던 화물 및 개인 물품을 탈취하고 도주했다고 한다"고 전했다.

석세스9호는 싱가포르 국적의 4300t급 유류운반선으로, 지난 10일 오후 11시쯤 코트디부아르 남방 309해리(약 572㎞) 해상에서 해적에 피랍됐다.

이 선박에는 선장을 포함한 미얀마인 15명과 한국인, 싱가포르인, 중국인, 인도네시아인 등이 탑승했다.

외교부는 "해적들은 12명 정도인 것으로 파악된다"며 "해당 선박의 통신기기와 기관 설비를 손상하고 달아났다"고 설명했다.

이어 "선박은 주기관 비상 운전으로 코트디부아르 아비장항으로 이동 중"이라며 "1∼2일 안으로 입항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또 "외교부는 그간 재외국민보호 대책반을 가동하면서 박진 장관과 이도훈 2차관 주재로 대책회의를 수차례 가졌으며, 해수부 등 관련 기관과도 긴밀하게 협력하면서 선박 위치추적에 나섰다"며 "코트디부아르, 가나, 나이지리아 등 인근 지역 공관장들 및 선박 국적국인 싱가포르 공관장은 주재국과 긴밀히 협조하면서 수색구조 협조를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했다"고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