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사람 올라탄 쥐에 美 쥐킬러 뽑았다…'연봉 2억' 그녀 정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미국 뉴욕시의 최초 쥐 퇴치 담당관 '쥐 짜르'(rat czar)에 임명된 캐슬린 코라디(34). AP=연합뉴스

미국 뉴욕시의 최초 쥐 퇴치 담당관 '쥐 짜르'(rat czar)에 임명된 캐슬린 코라디(34). AP=연합뉴스

쥐 떼와의 전쟁을 선포한 미국 뉴욕시가 쥐 퇴치 담당관인 '쥐 짜르'(rat czar)를 사상 처음으로 임명했다. 최초의 쥐 짜르로 뽑힌 캐슬린 코라디(34)의 연봉은 15만5000달러(약 2억227만원)다.

14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 등에 따르면 에릭 애덤스 뉴욕시장은 지난 12일 교육부 직원인 코라디를 시 최초의 설치류 퇴치 담당관으로 임명했다. 전직 초등교사 출신인 코라디는 최근까지 시 교육부에서 토지 사용 지속 관련 업무를 맡아왔다. 그는 교내 쓰레기 배출 줄이기 정책을 주도하면서 쥐 개체수 감소에 앞장서 그 공을 인정받기도 했다.

뉴욕시는 코라디를 책임자로 임명하며 "쥐 개체군과 싸우기 위한 추진력과 결단력을 가진 사람이 필요했다"며 "코라디는 이번 일을 책임질 적임자"라고 밝혔다.

코라디는 임명식에서 "쥐는 위생, 건강, 주택, 경제 등 구조적 문제가 있다는 걸 알려주는 징후"라며 "뉴욕이 '피자 쥐' 오명에서 벗어날 수 있게 과학적 시스템을 도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2015년 뉴욕 지하철 계단에서 피자를 물고 이동하는 쥐. 사진 트위터

지난 2015년 뉴욕 지하철 계단에서 피자를 물고 이동하는 쥐. 사진 트위터

코라디가 언급한 '피자 쥐'는 지난 2015년 뉴욕의 한 지하철 계단에서 쥐가 자기 몸집보다 큰 피자 조각을 옮겨 화제가 된 영상에서 나온 말이다. 최근에는 쥐가 지하철 안에서 잠든 시민의 몸 위를 기어다니는 모습이 공개돼 충격을 줬다.

일각에선 코로나19 사태 이후 뉴욕시에 쥐 떼가 더 자주 출몰한다고 주장한다. 실제 뉴욕시가 쥐 관련 신고를 온라인으로 처음 집계한 2010년 해당 건수는 1만500건이었다. 하지만 팬데믹이 시작한 2020년에는 두 배가 넘는 2만5000건, 2021년에는 3만건으로 늘었다. 지난해에는 약 6만건의 쥐 목격 사례가 보고됐다.

시가 방역 정책의 일환으로 식당 실내 영업을 제한하고 야외 테이블에서 음식을 제공하는 매장이 늘어난 데다, 쥐와 해충 등 방역 업무를 맡았던 시 공무원들이 대규모 백신 접종소에 배치된 것도 쥐 개체수 증가에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시는 지난해 12월 '쥐잡기 책임자' 채용 공고를 냈다. 시는 구인 광고에서 "뉴욕에 서식하는 쥐 떼와 싸우기 위한 '킬러 본능'과 '신념'이 있는 인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연봉 12만~17만 달러(약 1억5000만원~2억2000만원)를 받을 수 있는 이 업무에 대한 자격 요건은 대졸 이상에 5년 이상의 전문 경험이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