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강남 납치살인' 배후 재력가 남편 "억울하다"...아내는 침묵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서울 수서경찰서는 전날 ‘강남 납치 살해’ 배후로 의심받는 재력가 부부에 대한 신상을 공개한 데 이어 13일 이들을 서울중앙지검에 송치했다.

배후로 지목된 부부 중 남편인 유상원(51)은 경찰서를 나서며 “억울하다”고 말했다. 아내 황은희(49)는 “먼저 범행 제안한 거 맞나” “혐의 계속 부인하냐” 등 기자들의 질문에 묵묵부답으로 일관했다.

이들은 가상화폐 투자 실패로 갈등을 빚던 피해자 A씨(48)를 납치·살해하라고 이경우(36)에게 시킨 혐의로 지난 5일과 8일 각각 검거 구속됐다.

강남 수서 납치살인 피의자 유상원(왼쪽)·황은희. 사진 서울경찰청

강남 수서 납치살인 피의자 유상원(왼쪽)·황은희. 사진 서울경찰청

이경우와 황대한(36)·연지호(30) 등 3인조는 지난달 29일 강남구 역삼동의 한 아파트 앞에서 A씨를 납치해 이튿날 살해하고 대전 대청댐 인근 야산에 시신을 암매장한 혐의(강도살인·사체유기)로 지난 9일 구속 송치됐다.

경찰은 이경우가 범행을 계획해 부부에게 제안했고 범행에 동의한 부부가 지난해 9월부터 총 7000만원을 이경우에게 건넸다고 봤다. 부부는 A씨를 납치·살해하고 그의 가상화폐를 현금화하려는 계획도 세운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은 또 사건 발생 직후 유상원이 이경우를 두 차례 만났고 A씨의 가상화폐 계좌를 열어본 정황을 확보하고 부부를 사건의 배후로 지목했다. 이들과 A씨는 2020년 투자한 P코인 실패의 책임을 놓고 민·형사 소송을 치르며 오랫동안 갈등을 빚어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부부는 경찰 조사와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심사)에서 혐의를 일관되게 부인했다.

경기 일산동부경찰서는 최근 유상원과 황은희에 대해 보완수사를 시작했다. 이들은 P코인 이외에도 다수의 가상화폐 사기 사건에 연루된 것으로 전해졌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