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성만 "압수수색 유감…제 무고함 위해 끝까지 싸울 것"

중앙일보

입력

이성만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스1

이성만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스1

이성만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2일 검찰이 2021년 당대표 선거 관련해 정당법위반 및 정치자금법위반 혐의로 압수수색한 데 대해 "강한 유감을 표한다"며 "제 무고함은 드러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어떠한 사실 확인 요청이나 사전 조사 없이 들이닥친 황당한 압수수색에 강한 유감을 표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의원은 "야당 의원을 뒤져서 무엇이 발견되길 기대했는지 혹은 기획했는지 모르겠다"며 "이정근 전 위원장과 관련하여 그동안 보도된 의혹들과 저는 전혀 관련이 없으며 사실무근"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관련 진술만으로 야당 의원들을 줄줄이 엮으며 정치탄압에 몰두하는 검찰의 야만적 정치적 행태를 규탄한다"면서 "제 무고함은 드러날 것이다. 끝까지 싸우겠다"고 말했다.

앞서 2021년 치러진 민주당 당 대표 선거 과정에서 불법 정치자금이 오간 정황을 잡고 강제 수사에 나선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김영철 부장검사)는 이날 이 의원과 윤관석 의원의 지역구 사무실과 자택 등 20여곳을 압수수색했다.

이들은 전당대회에서 특정 후보를 당선시키기 위해서 금품을 제공할 것을 지시·권유하거나 법이 정하지 않은 방법으로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정당법·정치자금법 위반)를 받는다.

당시 전당대회 결과 민주당은 송영길 의원을 당 대표로 선출했는데, 윤 의원은 송영길 당 대표 후보 캠프에서 선거운동을 도왔다. 이후 송 의원은 당 대표 선출 후 윤 의원을 당내 조직과 살림을 책임지는 사무총장으로 선임했다.

검찰은 전당대회를 앞두고 강래구 한국감사협회 회장이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구속기소)을 통해 윤 의원 측에 불법 자금을 건넨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검찰은 이씨의 휴대전화를 포렌식 하는 과정에서 강 회장이 "봉투 10개가 준비됐으니 윤 의원에게 전달해달라"고 말한 녹음 파일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녹음에서 언급된 액수는 수천만원 규모로 전해졌다.

검찰은 녹음에 나오는 돈 봉투 외에도 다양한 전달 경로가 있을 것으로 보고 압수수색 범위를 넓혔다. 따라서 수사 과정에서 불법 정치자금 액수가 더 늘어날 가능성도 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