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전우원 "하늘에서 돈 쏟아지듯…비서들이 돈 가방 쌓아놨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전우원씨가 지난 4일 오후 KBS1TV '더 라이브'에 출연해 할아버지인 전두환 전 대통령에 대해 말하고 있다. KBS 방송 캡처

전우원씨가 지난 4일 오후 KBS1TV '더 라이브'에 출연해 할아버지인 전두환 전 대통령에 대해 말하고 있다. KBS 방송 캡처

전두환 전 대통령의 손자 전우원씨가 연희동 자택 비밀의 방에 대해 “하늘에서 돈이 쏟아지듯 계속해서 현금뭉치가 들어왔다”고 말했다.

전씨는 11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연희동 자택 구조에 대해 “할머니(이순자)가 쓰는 옷장 벽을 밀면 금고가 있고 창고쪽 복도 끝에 가서 벽을 밀면 또 금고가 나왔다고 (제 어머니가) 말하더라”며 이같이 전했다. 다만 그는 “아는 사람이 밀어야지만 금고가 나온다. 몇 명만 벽을 열 줄 안다”고 했다.

전씨는 돈이 얼마나 많이 들어왔는지 벽 뒤에 숨겨놓은 비밀금고가 아닌 곳에도 현금 가방이 놓여 있었으며 가족들이 연희동 집에 커다란 더플백을들고 와수억원씩 담아갔다고 주장했다.

이어 “금고를 열고 들어가면 1000만원 단위 현금다발로 묶여서 준비돼 있으며 차곡차곡 (방전체)벽에 쌓여 있었다고 하더라”고 말했다. 현금이 가득찬 방을 봤는지에 대해선 “제가 본 것은 손님들 오셨을 때 1000만원이나 100만원씩 돈 봉투를 주는 것이었다”고 했다.

전우원씨는 “비밀의 방과 지하 금고에도 돈이 있었지만 지상에 할아버지 서재가 따로 있었는데 서재 벽에 항상 현금이 가득했다”며 “주말마다 가족들이 더블백 같은 것을 들고와 몇억씩 담아 들고 갔다”고 전했다.

현금 규모에 대해서는 “정말 하늘에서 돈이 쏟아져 내려오듯 비서와 경호원들이 계속 돈다발이 담긴 큰 가방을 들고 와 쌓아놓고 아는 분들이나 가족이 오면 가져갔다”고 말했다.

현재도 연희동에 돈뭉치가 있는지에 대해선 “수사가 한번 진행되고 난 후에는 확 줄어들었고 그 이후부터 (돈가방을 쌓아 놓는 일은) 안 했다”며 아마 다른 곳에 돈을 챙겨 놓았을 것이라고 추측했다.

전두환 전 대통령의 막대한 비자금이 어떻게 관리하는 지에 대해 “정확한 경로는 모른다”며 “예를 들어 저와 제 형 이름으로 웨어밸리 비상장 주식이 되게 많이 있었다”고 했다. 이어 전씨는 “저는 이를 2019년에 전재용씨가 ‘돈이 필요하다. (전재용씨세번째 부인) 박상아씨한테 다 줘야 한다’며 ‘서류에 사인하라’고 했을 때 처음 알았다”며 “돈세탁이 되니까 추적이 안 된다. 따라갈 수가 없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돈세탁을 도와주신 분들은 당연히 얻는 게 너무나 많기 때문에 충성을 다하고 지금도 입을 닫고 있다”며 “대가로 받은 것들이 회사나 아파트 등”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