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프랑스군, 우크라서 작전 중?…국방장관 “문서 내용 사실 아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8면

마크롱

마크롱

최근 SNS로 유출된 미국의 기밀 추정 문건에 미 동맹·우방국들의 안보와 직결되는 민감한 내용이 담겨 파문을 낳고 있다. 프랑스·이스라엘·우크라이나 등은 문건 내용이 사실이 아니라며 진화에 나섰다.

프랑스는 9일(현지시간) 프랑스군이 우크라이나 전장에서 작전 중이라고 언급한 문건 내용을 부인했다. 가디언에 따르면 세바스티앵 르코르뉘 프랑스 국방장관은 대변인을 통해 “우크라이나에서 작전을 수행 중인 프랑스군은 없다”며 “인용된 문서는 프랑스군에서 나온 것이 아니며 출처가 불분명한 문서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관련 문건은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 회원국인 프랑스·미국·영국·라트비아의 특수작전 요원 100명 미만으로 구성된 소규모 부대가 우크라이나에서 활동하고 있다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고 가디언은 전했다.

이스라엘 정부도 이날 성명을 통해 ‘정보기관 모사드가 이스라엘 반정부 시위를 지지했다’는 문건의 내용을 부인했다. 이스라엘 총리실은 “근거가 전혀 없는 허위”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모사드와 그 고위 관리들은 시위 문제에 전혀 관여하지 않았으며 모사드 설립 이래 모사드를 이끌어 온 국가에 대한 봉사의 가치에 전념하고 있다”고 밝혔다.

워싱턴포스트 등에 따르면 유출된 문건엔 “시긴트(신호 정보)에 따르면 모사드 직원들과 이스라엘 시민들이 이스라엘 정부를 비난하는 몇 가지 명시적인 행동 촉구를 포함해 이스라엘 정부가 제안한 사법 개혁안에 항의할 것을 지지했다”고 적혀 있다. 신호 정보란 통신 도·감청이나 전자기기의 신호를 포착해 얻은 정보를 일컫는 첩보 용어다.

대외 첩보기관인 모사드는 국내 정치에 개입하지 못하게 돼 있어 이번 내용이 사실이라면 이스라엘 정치권에 상당한 충격을 줄 수 있다. 문건에 언급된 이스라엘의 반정부 시위는 베냐민 네타냐후 정부가 사법부를 무력화하는 내용을 담은 사법정비 입법을 추진하며 벌어졌고, 거센 국민적 반발에 부닥쳐 이 입법 절차는 일단 연기된 상태다.

이번 문건을 통해 공세 계획, 서방의 무기 공급 일정 등 많은 정보가 노출된 것으로 알려진 우크라이나의 미하일로 포돌랴크 대통령 고문은 “매우 많은 양의 허위 정보가 포함돼 있다”고 말했다.

한편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중국 방문을 마치고 프랑스로 돌아가는 비행기에서 가진 언론 인터뷰에서 “두 초강대국 사이에 긴장이 고조된다면 우리는 우리의 전략적 자율성을 구축할 시간이나 재원을 갖추지 못한 채 미국에 종속되고 말 것”이라며 전략적 자율성을 쟁취하는 것이 유럽에 중요하다고 역설했다고 블룸버그 통신 등이 9일 보도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