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마지막 황제' 작곡, 日영화음악 거장 별세...BTS 슈가 추모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영화음악 감독 사카모토 류이치. 권혁재 기자

영화음악 감독 사카모토 류이치. 권혁재 기자

일본 유명 작곡가 겸 피아니스트 사카모토 류이치가 지난달 28일 별세했다고 교도통신이 2일 보도했다. 향년 71세.

지난 2014년 중인두암 진단을 받았던 사카모토는 2020년 6월 직장암 선고를 받은 후 투병하다 세상을 떠났다.

1952년 도쿄에서 태어난 사카모토는 1978년 데뷔한 3인조 그룹 '옐로 매직 오케스트라(YMO)'로 활동하며 큰 인기를 끌었다.

그는 선구적인 전자음악과 일렉트로 힙합에서 록 음악, 오페라를 비롯한 클래식까지 경계를 확장하며 세계적인 명성을 지닌 음악가로 평가받았다.

사카모토는 '전장의 크리스마스'(1983)를 계기로 영화음악의 세계에 뛰어들었다.

영화 '마지막 황제'(1987)의 음악을 작곡하며 아시아인으로서는 최초로 미국 아카데미 작곡상을 받았다.

'마지막 사랑'(1990)과 '리틀 붓다'(1993)로 골든글로브와 영국영화아카데미상을 수상하며 영화음악 거장으로 자리매김했다.

2017년에는 한국 영화 '남한산성'의 음악 감독을 맡았으며 2018년에는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올해의 아시아영화인상'을 수상했다.

지난해에는 가수 유희열이 그의 곡을 표절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한국에서 거듭 화제가 됐다.

사카모토는 암 투병을 하면서도 음악에 대한 열정을 불태웠다. 지난해 12월에는 투병의 고통을 승화한 온라인 피아노 독주회를 통해 전 세계 팬을 만나기도 했다.

사카모토는 71세 생일인 올해 1월 17일에는 6년 만에 새 앨범 '12'를 발표했다. 이 앨범은 투병 중 만든 음악 스케치 가운데 12곡을 골라 정리한 작품집이다.

방탄소년단(BTS) 멤버 슈가는 이날 사카모토의 별세 소식에 인스타그램을 통해 "선생님 머나먼 여행 평안하시길 바랍니다"라는 추모의 메시지를 적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