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피니언 권석천의 컷 cut

다정함, 우리가 서로를 구원하는 방식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8면

권석천 법무법인 태평양 고문

권석천 법무법인 태평양 고문

“누가 나를 자기 인생에 끼워주고 싶겠어?” 영화 ‘더 웨일(The Whale)’에서 초고도비만의 중년 찰리(브랜든 프레이저)는 지독한 자기 혐오에 침몰해간다. 270㎏이 넘는 거구로 어두침침한 아파트에 유폐된 그를 찾아오는 이는 간호사와 딸, 선교사, 전처, 그리고 피자 배달원뿐이다.

눈길이 머문 것은 접촉면이 가장 적은 찰리와 피자 배달원 댄의 만남이었다. 댄은 매일같이 피자 박스를 문 앞에 놓으며 안부를 묻곤 한다.  문틈으로 찰리의 가쁜 호흡이 들릴 땐 진심으로 걱정해주기도 한다. “괜찮아요?” 서로에게 목소리로 존재할 뿐이지만 인간적 온기가 느껴진다.

그러던 어느 저녁, 그날도 댄의 발자국 소리가 멀어진 뒤 찰리가 문을 열고 피자를 향해 손을 뻗는다. 순간, 그는 댄이 자신을 응시하고 있음을 알아차린다. 댄이 외마디 신음만 남긴 채 돌아서고, 찰리의 처연한 눈빛이 클로즈업된다. 스스로를 파괴하는 폭식이 시작된 건 그로부터다.

권석천의 컷 cut

권석천의 컷 cut

댄은 선량한 사람이었을 터. 그런 그가 놀란 가슴을 진정시키고 찰리를 향해 미소를 띠었다면 어땠을까? 사람을 절망에 빠뜨리는 건 익숙한 이들의 예측 가능한 반응이 아니다. 잘 알지 못하는 이들의 반사적인 반응이다. 찰나의 표정이 내심의 평가를 가감 없이 보여주기 때문이다. 표정을 읽은 사람의 마음속은 지옥이 된다.

우린 어떠한가. 일상에서 마주치는 이들의 생김새가 좀 다르다는 이유로 ‘다른 시선’을 드러내고 있지는 않은가. “제발 다정함을 보여줘(Please, be kind). 특히 뭐가 뭔지 모를 땐!”(‘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 이 외침이 세상을 구하려면 다정함이 얄팍한 선량함에 그쳐선 안 되는 것 아닐까.

이 사회를 함께 살아가는 이들의 마음이 다치지 않도록 흔들림 없는 다정함을 보여주는 것. 그것이 슈퍼 히어로가 아닌 우리가 서로를 구원하는 방식인지 모른다.

권석천 법무법인 태평양 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