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홍준표 "대구 달성구 가창면, 수성구 편입 검토 중"…지역사회 반응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홍준표 대구시장. 연합뉴스

홍준표 대구시장. 연합뉴스

홍준표 대구시장이 최근 '달성군 가창면 수성구 편입론'을 제기해 지역 사회에서 이슈로 급부상하고 있다.

10일 대구시에 따르면 홍 시장은 전날(9일) 시청 동인청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군위군 편입을 계기로 불합리한 행정 구역을 재조정하는 차원에서 달성군 가창면 수성구 편입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홍 시장은 "가창면은 비슬산에 가로막혀 달성군 내에서도 섬처럼 돼 있다"며 "가까운 수성구로 편입하는 것이 모양새가 낫고 가창면 주민들의 편의를 위해서도 좋은 일"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후보로 "매천동 농수산물도매시장 이전지, 국립근대미술관 건립 예정지, 제2국가산업단지로 달성군이 유력하다"며 "굵직굵직한 사업이 집중되고 있어 군에서도 반대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라고 했다.

이에 대해 달성군과 수성구 단체장들은 주민 의견 수렴을 강조하며 신중한 반응을 보였다.

최재훈 달성군수는 "대상지역실태조사를 통해 가창면 주민 여론을 객관적으로 수렴해야 한다"며 "가창면이 수성구로 편입된다고 해서 지역이 더 발전된다는 보장이 있는지도 면밀히 살펴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대권 수성구청장은 "행정적이나 효율적인 측면에서는 당위적으로 맞다고 보지만, 우선은 주민들의 의견을 들어봐야 할 것 같다"라고 입장을 밝혔다.

달성군 가창면에서는 엇갈리는 반응을 보인다. 군 관계자는 "주민 단체 대표들이 찬성 의견을 밝히면 반대 측에서 항의하는 상황"이라며 "찬성하는 주민들은 부동산 가격 상승을 기대하는 분위기고 반대하는 주민들은 세금이 오르고 농촌 사업 등 각종 지원 사업이 줄지 않을까 걱정하는 거 같다"고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