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주호영 "민주 '50억 클럽' 특검, 고양이에게 생선 맡긴 법안"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7일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이 이른바 ‘50억 클럽’ 특검을 추진하는 것에 대해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긴 법안”이라고 비판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뉴스1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뉴스1

주 원내대표는 “이재명 대표가 받는 대장동 수사를 자신들이 지명한 특검이 9개월간 검사 스무명을 파견받아서 수사하겠다는 어처구니없는 법안”이라며 이같이 지적했다.

그러면서 주 원내대표는 “대장동 사건의 이익이 어디에 모여서 어디로 분배됐나 소위 자금 흐름 추적하는 게 수사의 핵심일텐데, 이런 국민적 의혹 해소 요구나 국회에 특검법이 제출된 상황을 감안하면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검찰이 국민 보기에 철저히 수사했고, 더 이상 감춰지거나 미진한 수사가 없다고 해야 특검 요구가 줄어들 수 있다”고 했다. 주 원내대표는 “대장동 수사 관련해 시중에 떠도는 50억 클럽에 대해 철저히 수사하고 의혹을 해소하기 바란다”고 거듭 강조했다.

또 주 원내대표는 정부가 일제강제징용 피해자에 대한 제3자 변제방침을 밝힌 것에 대해 “대한민국의 미래를 향한 전향적인 조치에 대해 일본 정부와 기업도 상응하는 전향적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하지만 어제 우리 정부 조치 발표 다음에 언론 보도된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상 발언은 문자 그대로 실망스럽게 느껴졌다”며 “일본 정부가 그동안 양국 갈등 뒤로 하고 정말 가장 가까운 친구로서 한일협력과 한미일 협력의 새 시대를 열려면 이런 미온적 태도를 버리고 훨씬 적극적 호응 조치를 보여야 한다”고 했다.

앞서 하야시 외무상은 한국의 강제징용 문제 해결책 발표 후 약식 기자회견에서 “일본 정부는 1998년 10월 발표된 한일 공동선언을 포함해 역사 인식에 관한 역대 내각의 입장을 전체적으로 계승하고 있다고 확인한다”고 밝혔다.

그는 ‘일본 기업의 자발적 한국 재단 기부를 용인할 생각이 있느냐’는 질문에 “이번 한국 정부가 발표한 조치는 일본 기업의 재단에 대한 거출 등을 전제로 하지 않는다”며 “정부로서는 민간인 또는 민간 기업에 의한 국내외의 자발적인 기부 활동 등에 대해서는 특별한 입장을 가지고 있지 않다. 본건에 대해서도 특별한 입장이 없다”고 답했다.

주 원내대표는 민주당을 향해서도 “죽창가 타령 거두고 제1야당으로서 책임있는 자세를 보여달라”며“해결 당사자면서 정치적 이익 위해 반일감정 자극하며 문제 악화시킨 문재인 정부를 따라가지 말고 한일관계 새역사 쓰고자 한 김대중·노무현을 따라가달라”고 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