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동훈, '정순신 아들 논란'에 "전혀 알지 못했다…구조적 문제"

중앙일보

입력

한동훈 법무부 장관. 뉴시스

한동훈 법무부 장관. 뉴시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국가수사본부(이하 국수본) 본부장에 임명됐던 정순신 변호사가 임명 하루 만에 아들의 학교폭력 전력으로 낙마한 데 대해 "(학폭 논란을) 전혀 알지 못했다"고 밝혔다.

한 장관은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법무부 인사정보관리단은 대통령실 의뢰를 받는 것에 한해 기계적·일차적 검증을 하는 조직"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다만 "이번 사안처럼 본인이나 가족의 민사나 행정소송 같은 송사 문제는 본인이 직접 말하지 않는 한 확인하기 어려운 구조적 문제가 있다"며 "그런 부분에 대해 개인정보보호법 같은 법률에 위배되지 않는 범위에서 보완할 방법을 관계 기관과 협의해보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후보자에 대한) 질문지를 구체적으로 한다든가, 법원과 어떤 판결이라든가 이런 부분을 본인 동의를 받아서 (확인)할 수 있는 방안"을 대안으로 고려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 장관은 자신의 총선 출마 문제가 국민의힘 전당대회에서 거론되는 데 대해선 "법무부 장관으로서 할 일을 하겠다, 그 생각밖에 없다"고 답했다.

민주당을 중심으로 야권에서 '김건희 특검'을 추진하는 것과 관련해선 "특검은 국회에서 정하는 문제"라면서도 "그 사건이 지금까지 지나온 여러 가지 상황을 감안해 보면 될 문제"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