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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 내고 창업하고…혁신 인재양성 프로그램 ‘슈퍼루키’ 주목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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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08면

건국대학교 ‘슈퍼루키 1기’ 다양한 분야에서 뛰어난 활약 펼쳐

건국대 슈퍼루키 명함.

건국대 슈퍼루키 명함.

#1 건국대 조윤주 학생(환경보건과학과)은 지난해 10월 ‘2022 제주 IUCN 리더스 포럼’에 참가해 전 세계 생물 다양성 활동가를 만났다. IUCN 리더스 포럼은 세계자연보전연맹(IUCN)과 환경부, 제주특별자치도가 공동 주최한 글로벌 행사로, 지난해에는 각국 정부와 기업, 국제기구 등이 모여 지구와 사회의 회복력 강화 움직임을 의미하는 ‘네이처 포지티브’를 주제로 사흘간 대화를 나눴다. #2 전기전자공학을 공부하는 박병준 학생은 지난해 12월 14일 ‘스마트 컨테이너 제어 시스템 및 그의 제어 방법’에 대한 특허를 출원했다. 앞서 박병준 학생은 스마트해상물류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현 삼성전자 임직원과 월 1회 멘토링을 진행했고 오픈소스 플랫폼을 통해 실무경험도 쌓았다. 이 과정에서 개발한 ‘스마트 컨테이너 제어를 위한 알고리즘’에 대한 논문을 작성해 한국정보처리학회에서 발표하고, 스마트해상물류 부문에서 최우수상(1위)을 받는 쾌거도 이뤘다.

지난해 대학혁신지원사업 통해 시작한 ‘슈퍼루키’ 사업

건국대가 지난해 대학혁신지원사업을 통해 시작한 인재양성 프로그램인 ‘슈퍼루키’에 참가한 학생들. 사진은 동물자원학과 김지현. [사진 건국대]

건국대가 지난해 대학혁신지원사업을 통해 시작한 인재양성 프로그램인 ‘슈퍼루키’에 참가한 학생들. 사진은 동물자원학과 김지현. [사진 건국대]

조윤주·박병준씨는 모두 건국대학교 ‘슈퍼루키 1기’다. 슈퍼루키는 건국대가 지난해 대학혁신지원사업을 통해 새롭게 시작한 인재양성 프로그램이다. 건국대는 슈퍼루키 사업을 통해 발굴한 혁신 인재들이 사회적 영향력을 키우고, 나아가 국제무대에서도 당당히 활약할 수 있도록 이끈다는 목표다.

건국대 슈퍼루키들은 2022년 9월 19일부터 2023년 1월 18일까지 4개월간 자신의 전문 분야에서 왕성한 활동을 펼쳐왔다.

건국대가 지난해 대학혁신지원사업을 통해 시작한 인재양성 프로그램인 ‘슈퍼루키’에 참가한 학생들. 사진은 스마트ICT융합공학과 이찬규. [사진 건국대]

건국대가 지난해 대학혁신지원사업을 통해 시작한 인재양성 프로그램인 ‘슈퍼루키’에 참가한 학생들. 사진은 스마트ICT융합공학과 이찬규. [사진 건국대]

1기 슈퍼루키는 참가한 학생들의 전공과 그들이 수립한 활동 목표만 살펴봐도 다양한 분야에서의 활약상을 확인할 수 있다.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구민지 학생은 ‘재난 시 사용될 날씨 현황 공유 커뮤니티 애플리케이션 UX/UI 연구’를 슈퍼루키 활동의 최우선 목표로 내세웠다. 동물자원학과 김지현 학생은 차세대 축산 리더로 성장하기 위한 활동에 주력했다. 전기전자공학부 박병준 학생은 반도체 전문지식을 갖춘 실무형 인재가 되겠다는 목표를 수립했다.

건국대가 지난해 대학혁신지원사업을 통해 시작한 인재양성 프로그램인 ‘슈퍼루키’에 참가한 학생들. 사진은 전기전자공학부 박병준. [사진 건국대]

건국대가 지난해 대학혁신지원사업을 통해 시작한 인재양성 프로그램인 ‘슈퍼루키’에 참가한 학생들. 사진은 전기전자공학부 박병준. [사진 건국대]

학생 창업으로 기업의 대표로 활동하는 스마트운행체공학과 안병세 학생은 ‘AI 빅데이터와 자율비행 드론을 결합한 태양광 패널 자동 점검 시스템’ 기술을 고도화하는 데 모든 활동의 초점을 맞췄다. 스마트ICT융합공학과 이찬규 학생은 혼합현실 기술 관련 창업을 목표로 창업 아이템을 구체화하고 기술 기반을 구축해 나갔다. 환경보건과학과 조윤주 학생은 ‘기후위기 대응과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해 국경을 초월한 노력을 하겠다는 출사표를 냈다.

실현 가능성이 선발 조건, 목표 달성률 95% 이상의 비결

건국대가 지난해 대학혁신지원사업을 통해 시작한 인재양성 프로그램인 ‘슈퍼루키’에 참가한 학생들. 샂니은 환경보건과학과 조윤주. [사진 건국대]

건국대가 지난해 대학혁신지원사업을 통해 시작한 인재양성 프로그램인 ‘슈퍼루키’에 참가한 학생들. 샂니은 환경보건과학과 조윤주. [사진 건국대]

학생들이 슈퍼루키 사업에 참여하면서 내건 목표의 달성률은 95% 이상이다. 슈퍼루키 사업의 특징 중 하나는 ‘달성 가능한 목표인가’를 사전에 점검하는 것이다. 또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얼마나 구체성 있는 계획을 세우느냐’ 역시 매우 중요한 선발 조건이다. 슈퍼루키 1기가 성공리에 첫발을 뗄 수 있었던 비결 중 하나다.

건국대 슈퍼루키 1기에 참가한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구민지 학생.

건국대 슈퍼루키 1기에 참가한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구민지 학생.

일례로 ‘날씨 현황 공유 커뮤니티 애플리케이션 UX/UI 연구’를 목표로 세운 구민지 학생은 슈퍼루키 활동 기간인 4개월 안에 애플리케이션의 UX 설계와 UI를 최종 완성했다. 눈여겨볼 부분은 성과물 그 자체가 아니라 이를 도출하는 과정이다. 구민지 학생은 연구한 애플리케이션의 실제 사용자 경험과 디자인 조사를 위해 서유럽 지역의 디자인 투어, 추후 연구를 이어가기 위한 해외 대학 과정 탐색까지 병행했다.

건국대 슈퍼루키 1기에 참가한 스마트운행체공학과 안병세 학생.

건국대 슈퍼루키 1기에 참가한 스마트운행체공학과 안병세 학생.

스마트운행체공학과 안병세 학생의 경우 스타트업 ㈜드러나다의 대표이사이기도 하다. 2021년 학생창업으로 ‘드론 서비스 전문기업’을 설립했다. ‘AI 빅데이터와 자율비행 드론을 결합한 태양광 패널 자동 점검 시스템’이라는 기술을 고도화하겠다는 정확한 표적을 가지고 접근했다. 안병세 학생이 주목한 부분은 기존 태양광 패널 점검의 문제점이었다. 안병세 학생은 드론이 자동으로 태양광 패널 영역을 인지하고 마치 바둑판을 그리듯 구역을 설정해 빠짐없이 자동점검할 수 있는 기술 개발에 도전한 것이다. 이 기술은 지난해 ‘도전 K-스타트업 2022’에서 학생 창업유망팀 300경진대회 도약트랙에 최종 선정되는 큰 성과로 이어졌다.

혁신 인재 양성 노력이 대학평가 상승으로 ‘선순환’

건국대는 지난해 11월 중앙일보가 발표한 ‘2022년 전국대학평가’에서 종합순위 7위에 올랐다. 중앙일보는 이 같은 파격적인 순위 상승에 대해 “건국대는 2016년 이후 점차 순위가 올랐다. 취·창업과 현장실습 등 학생 교육 부문에서 강점을 나타냈고 교수 연구 실적도 꾸준히 개선됐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건국대의 혁신 인재 양성을 위한 노력은 올해도 계속된다. 건국대의 대대적인 교육 혁신은 ▶대학혁신지원사업 ▶소프트웨어(SW)중심대학사업 ▶디지털 신기술 인재양성 혁신공유대학 사업 ▶서울시 캠퍼스타운사업 등 각종 정부 지원사업 선정으로 가속하고 있다.

최근 대학의 위기를 이야기하는 목소리가 높은 가운데 건국대는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해 교육의 내실을 더욱 다지고 있다. 전영재 총장은 “디지털 혁명으로 모든 경계가 사라지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학생 스스로 기회를 찾고 위협 요인에 맞닥뜨리며 핵심 기술도 창조해나가야 한다”며 “과거의 교육방식에서 벗어나 혁신 인재를 위한 교육 개혁을 이어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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