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與 "민주, 이재명 체포동의안 부결하면 국민들 용서 않을 것"

중앙일보

입력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뉴스1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뉴스1

국민의힘이 "더불어민주당이 오는 27일 이재명 체포동의안을 부결시킨다면 국민들은 민주당을 결코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며 불체포특권 포기를 촉구했다.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19일 페이스북에 "국민 절대 다수는 이재명 성남시장, 이재명 경기지사의 토착비리를 엄중하게 지켜보고 있다"며 이같이 적었다.

이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은 여야의 잠정적 합의에 따라 24일 국회 본회의에 보고돼 27일 표결에 부쳐질 것으로 보인다. 이 대표는 현직 국회의원이기 때문에 회기 중엔 국회 동의 없이는 체포 또는 구금되지 않는다.

정 위원장은 최근 여론조사에서 '이재명 대표에게 사법 리스크가 있다'고 답한 국민이 과반이었고, '체포동의안이 국회에 제출될 시 통과시켜야 한다'는 여론이 절반에 달했다는 결과를 인용했다.

그러면서 "제1 야당 대표는 죄를 지어도 감옥가지 말아야 한다면, 160석 의석 가지고 국회에서 '제1 야당 대표 사법처리 금지법'을 통과시키라"며 "마구잡이로 날치기 입법을 쏟아내는 민주당에게 그건 일도 아니지 않나"라고 꼬집었다.

이어 "이재명 토착비리를 처벌하겠다는 검찰의 법집행이 왜 '검찰 독재'인가"라며 "이재명 사법처리 막겠다고 검찰수사권 완전 박탈하고, 그것도 모자라 2차 검수완박하겠다는 민주당의 행태가 바로 입법독재"라고 덧붙였다.

양금희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민주당이 민심의 길로 향하는 가장 빠른 방법은 불체포특권 포기의 약속을 지키는 것"이라며 "'더불어방탄당'이라는 나락으로의 추락이라도 부디 멈추길 바란다"라고 경고했다.

장동혁 원내대변인도 논평에서 "이재명 대표는 당당히 본회의장을 나가 법정의 문을 열고 판사 앞에 서서 진실을 밝히시기 바란다"며 "변론은 국회나 길거리에서 하는 것이 아니라 법정에서 하는 것"이라고 촉구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