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재명 이어 김두관도 "윤미향 마녀사냥에 침묵, 미안하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미향 무소속 의원. 김경록 기자

윤미향 무소속 의원. 김경록 기자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3일 "윤미향이 아니라 검찰과 언론이 범죄자"라며 윤미향 무소속 의원에게 공개 사과했다.

김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윤미향 의원께 드리는 사과문'이라는 제목의 글을 올리고 "윤 의원은 거의 모든 기소에 대해 1심에서 무죄를 선고받았고 공금을 개인계좌로 받은 부분만 일부 벌금형을 받았다. 저는 그 혐의 역시 사실상 무죄라고 본다"며 "개인이 착복하거나 개인적 용도로 쓰지 않았다고 확신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그는 "윤미향 의원 공금유용에 대한 의혹이 터졌을 때 가장 먼저 강하게 반발하고 윤 의원에 대한 지지를 공개적으로 선언했다"며 "이후 대다수 민주당 의원들이 어떤 봉변을 당할지 두려워 보수언론의 윤미향 마녀사냥에 침묵할 때 부끄럽게도 저도 예외가 아니었다"고 했다.

이어 "윤미향에 대한 공격이 윤미향이 죄가 있어서가 아니라, 일본의 반인륜적 전쟁범죄에 대한 사죄와 배상을 요구하는 활동에 대한 공격이라 굳게 믿었지만 더 이상 윤미향 의원을 옹호하는 입장을 밝히지 못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페북에 두 차례에 걸쳐 지지입장을 밝힌 뒤 평생 먹은 욕보다 더 많은 욕을 먹었고 '김두관의 정치생명은 끝났다'는 소리까지 듣자 저도 흔들렸다"며 "소신을 끝까지 유지해야 하는데 저에게 쏟아지는 비난 앞에 끝까지 지켜주지 못해 미안하다"고 했다.

또 "사실로 확인되지도 않은 내용을 공개해서 망신을 주는 정치검찰의 악행은 수사가 아니라 범죄로 정치검찰의 이런 범죄행위는 지금, 이재명 대표 수사로 이어지고 있다"며 "이재명 대표가 범죄를 저지른 것이 아니라 검찰과 언론이 범죄를 저지르고 있다는 것을 분명히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다시 한번 윤미향 의원께 사과드리며 다시는 검찰과 언론의 마녀사냥에 속지 않겠다"고 했다.

한편 이재명 대표 역시 지난 11일 페이스북을 통해 "윤미향 의원이 2년 반 재판 후 7개 무죄, 1개 벌금(1500만원)을 선고 받았다"며 "검찰과 가짜뉴스에 똑같이 당하는 저조차 의심했으니 인생을 통째로 부정당하고 악마가 된 그는 얼마나 억울했을까. 미안하다"고 사과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