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구한의대, 맞춤형 콜드체인 관리 기술 개발

중앙일보

입력

대구한의대학교 화장품공학과 석사과정 1학년 추진옥 학생이 콜드체인 기술의 맞춤형 모니터링을 위한 캡슐 기반 신개념 비색 온도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에 성공했다.

이 연구는 COVID-19 이후 중요성이 부각된 콜드체인 기술의 온도 모니터링을 위해 상변화 오일층이 포함된 캡슐 기반의 온도 감응형 방출 제어 시스템을 개발해 간편하게 제품의 온도 이탈을 감지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정교한 유체 제어가 가능한 미세유체공학 기반 기술의 장점을 활용해 간단한 상변화 오일의 조성 변경만으로 영하의 온도부터 상온까지 광범위한 영역에서 제품별 맞춤형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그 결과 제품마다 요구되는 최적의 온도가 다르지만 제한된 일부 온도 영역에서만 모니터링할 수 있었던 기존의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었다.

이 연구는 간단한 조성 조절로 광범위한 온도 영역에서 온도 감응형 방출 제어가 가능한 시스템으로 콜드체인 모니터링 기술의 상용화를 위한 발판이 될 수 있을 것으로 평가된다. 또한 제약, 의료, 식품 및 화장품 등 활성 물질의 보호 및 보관, 방출 제어가 필요한 많은 산업에 널리 응용할 수 있는 것으로 기대된다.

추진옥 학생은 한국생물공학회가 개최한 2022년 추계학술발표대회 및 국제 심포지엄에서 해당 연구인 '캡슐 기반의 맞춤형 비색 온도 모니터링 시스템'을 주제로 발표하여 연구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코스맥스 우수논문발표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이번 연구성과는 한국연구재단 기초연구실과 기본연구 사업의 지원으로 수행되었으며, 화학공학 분야 세계 최고 수준의 SCI급 국제 학술지인 '케미컬 엔지니어링 저널’에 게재됐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