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강경 투쟁 나선 野…김건희 특검·이상민 탄핵 촉구하며 밤샘 농성

중앙일보

입력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가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렸다. 이재명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장진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가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렸다. 이재명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장진영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윤석열 정부에 대한 강경 투쟁에 나섰다. 민주당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탄핵소추 및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 주가조작 사건 등에 대한 특별검사(특검) 도입을 촉구하며 1일 국회에서 밤샘 농성토론을 벌인다.

당내 초선 강경파 모임인 '처럼회' 등 당 소속 의원 40여 명은 이날 저녁 국회 로텐더홀에서 이 장관 탄핵소추안 추진 및 김 여사 의혹에 대한 특검 도입 등을 주제로 밤샘토론 및 농성을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윤석열 정권은 대한민국 주권자 시민의 안전을 저버렸다"며 "10·29 참사가 발생한 지 석 달째인 지금도 책임 회피에 바쁘고 철저한 수사와 책임자 처벌을 원했던 유가족의 분노와 절규에 여전히 묵묵부답, 제대로 된 사과조차 없다"고 지적했다.

또 "대통령과 검찰은 김 여사 앞에서 쥐 죽은 듯 조용하다"며 "김 여사 호위무사라도 되는 듯 의문을 제기한 야당 정치인에게만 재갈을 물린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도 모자라 검찰은 제1야당 대표에게 3차례나 소환을 통보한다"며 "정적 제거를 위한 수사에만 혈안"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저들의 폭주를 멈춰 세우고, 우리의 대한민국이 '검찰에 의한 검찰을 위한 검찰의 나라'로 추락하는 걸 함께 막아내자"며 "동료 의원들은 농성토론에 기꺼이 동참해달라"고 했다.

이와 별개로 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대책위)도 이날부터 국회 로텐더홀에서 김 여사 의혹에 대한 특검 도입을 촉구하는 1인 시위에 들어갔다. 첫날은 대책위 상임위원장인 박범계 의원과 공동위원장인 박찬대 최고위원이 시위에 나섰다.

아울러 당내 '김 여사 주가조작 진상조사 태스크포스(TF)'는 이날 오후 첫 회의를 열고 특검 추진을 위한 전략을 논의한다.

이날 박홍근 원내대표도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과 유족 뜻에 따라 이 장관의 자진사퇴를 촉구했고, 윤 대통령에게 해임도 건의했지만 이를 거부했다"며 "부득이하게 이 장관의 문책에 나설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내일(2일) 의원총회에서 탄핵소추 등의 방안을 놓고 당의 총의를 모을 것"이라며 "이 장관에게 정치적, 법적, 행정적 책임을 묻는 것은 국회의 의무"라고 말했다.

박찬대 최고위원은 같은 자리에서 "김 여사가 주가조작에 관여했다는 증거는 차고 넘친다"며 "만일 김 여사가 일반 피의자였다면 진작에 구속됐을 것"이라고 했다.

이어 "남편이 검사 출신, 대통령이라는 이유로 법이 저절로 피해 가고 검찰이 알아서 소환도 하지 않는 것은 법치도 공정도 아니다"라며 "남편이 대통령인 것이 면죄부가 될 수 없고 되어서도 안 된다"고 덧붙였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