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JY' '재용님'으로 부르세요…'이재용 회장님' 호칭 안되는 이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사진 삼성전자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사진 삼성전자

삼성전자가 열린 소통 문화를 만들기 위한 일환인 '수평호칭' 제도를 기존 직원에서 경영진과 임원으로 확대한다. 직책과 직급을 부르는 대신 영어 이름이나 이니셜을 사용하거나 한글 이름에 '님'을 붙이는 식이다.

삼성전자 디바이스경험(DX) 부문 1일 이런 내용을 담은 '경영진·임원 수평호칭 가이드'를 사내망에 공지했다. 경영진과 임원들은 사내 메신저 프로필 '닉네임'란에 본인의 호칭을 기재해달라고도 요청했다. 앞으로 경영진이 참석하는 타운홀 미팅이나 임원 회의, 간담회, 메일·메신저 등에서도 이런 호칭을 써야 한다.

예를 들어 이재용 회장의 경우엔 'Jay'(영어이름), 'JY'(이니셜), '재용님'으로 불러야 한다. 한종희 부회장는 스스로 'JH'라는 호칭을 쓰면서 수평적 조직 문화에 앞장서왔다.

삼성전자는 지난해부터 DX 부문을 중심으로 '상호 존댓말'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에 따라 직원들은 서로를 'OO님' '프로님'이라고 부른다. 이런 수평적 호칭 문화를 이날부터는 경영진과 임원까지 확대한 것이다. '팀장님, 그룹장님, 파트장님'과 같은 직책명도 앞으로는 쓰지 말 것을 가이드라인은 명시했다.

삼성전자는 "변화를 향한 길은 언제나 낯설고 어색하지만 방향이 옳다는 믿음으로 꾸준히 걷다 보면 언제가 우리가 바라보게 될 풍경은 달라져 있을 것"이라며 "상호존중의 철학기반, 수평호칭 문화정착을 위해 경영진, 임직원 모두의 관심과 실천을 부탁드린다"고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