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올 세계성장률 전망 올렸지만 한국은 하향...IMF가 본 韓약점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로이터=연합뉴스

로이터=연합뉴스

국제통화기금(IMF)이 올해 세계 경제 성장률을 2.7%에서 2.9%로 상향했지만, 한국의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2.0%에서 1.7%로 내려 잡았다. 중국의 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 효과에도 반도체 수출 충격 여파로 한국의 경기 상방 효과는 제한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31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IMF는 이날 발표한 ‘세계경제전망(WEO)’에서 한국의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1.7%로 제시했다. 이는 지난해 10월에 나온 직전 전망치(2.0%)보다 0.3%포인트 내린 수치다. 지난해 7월 전망 당시 한국 성장률을 2.9%에서 2.1%로, 10월에는 2.1%에서 2.0%로 내린 데 이어 세 차례 연속 성장률을 하향 조정한 것이다.

반면 IMF는 올해 세계 경제 성장률을 2.7%에서 2.9%로 올려 잡았다. 인플레이션 대응을 위한 금리 인상과 러시아 우크라이나 간 전쟁이 지속됨에도 불구하고, 중국의 리오프닝 기대와 미국·유럽 등 주요국의 예상외 견조한 소비와 투자 등을 긍정적 근거로 봤다.

주요 선진국의 성장률 전망치는 0.1%포인트(p) 올라간 1.2%로 상향됐다. 미국 성장률을 1.0%에서 1.4%로, 유로존은 0.5%에서 0.7%로 각각 상향 조정했다. 중국은 4.4%에서 5.2%로 0.8%포인트나 올려 잡았다.

다만 IMF는 낮은 백신 접종률과 부족한 의료시설에 따른 중국의 경제 회복 제약 가능성,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미중 무역 분쟁에 따른 경제 분절화 등 위험에 따라 인플레이션이 명확히 하락할 때까지 금리를 인상하거나 금리 수준을 유지해야 한다며 인플레이션에 최우선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현재 세계 인플레이션은 올해 0.1%p 오른 6.6%로 전망됐다. 긴축 통화정책과 글로벌 수요 둔화에 따른 국제 연료 가격·상품가격 하락 여파로 인플레이션은 점차 하락할 것으로 내다봤다.

아울러 최근 몇 년간 주택가격이 급등한 지역에 대해서는 모니터링과 스트레스 테스트를 시행해야 한다고 봤다. 이 밖에도 비은행금융 부문 관리 감독 강화, 경제 분절화에 대응하기 위한 글로벌 교역 확대, 저소득국 채무 재조정, 가상자산 관련 기준 마련 등을 권고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