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소방차 10대 역할" 119도 놀랐다…참사 막은 버스기사의 기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사진 경주시

사진 경주시

경북 경주에서 시내버스 기사가 기지를 발휘해 자칫 대형 사고로 이어질 뻔한 상가 화재를 막았다.

29일 경주시에 따르면 경주 새천년미소 소속 600번 시내버스 기사 최우식(62)씨는 지난 20일 오후 1시 5분쯤 경주시 외동읍 구어교차로 인근을 운행하던 중 도로 옆 상가건물 주변에서 연기와 함께 불이 난 것을 목격했다.

최씨는 이에 버스를 급히 세운 뒤 출입문 옆에 보관 중인 분말소화기를 들고 상가 쪽으로 달려갔다.

최씨는 침착하게 소화기를 뿌려 진화에 나섰다. 최씨가 상가 쪽으로 번질 뻔한 불길을 잡고 잔불이 남아있을 때쯤 경찰과 소방대원들이 출동하면서 화재는 더 번지지 않았다.

자칫 인명 사고로 이어질 뻔한 사고였지만 최씨의 신속한 초기 대응으로 참사를 막았다고 시는 소개했다. 당시 버스 폐쇄회로(CC)TV에는 최씨가 소화기로 화재를 진압하는 모습이 고스란히 담겼다.

최씨는 "할 일을 했을 뿐"이라며 "매달 한 차례씩 회사에서 의무적으로 받았던 안전교육이 큰 도움이 된 것 같다"고 소감을 밝혔다.

119 관계자는 "화재 초기의 소화기는 소방차 10대 이상 역할을 할 수 있다"며 "최씨의 침착한 초기 대응으로 큰 불을 막았다"고 말했다.

시에 따르면 새천년미소 버스 기사들은 2021년 11월 의식을 잃고 버스에서 쓰러진 승객을 심폐소생술로 구조했고, 2020년 1월과 4월에도 호흡없이 쓰러진 승객을 심폐소생술로 구한 바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