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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 연휴 '아침마당' 출연한 견자단…'형이 거기 왜 나와' 노렸다

중앙일보

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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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출과 주연을 겸한 영화 '천룡팔부: 교봉전' 홍보차 내한한 홍콩 액션 스타 견자단이 설연휴인 23일 왕정 총감독과 함께 KBS '아침마당'에 출연했다. 사진 KBS 교양 유튜브 캡처

연출과 주연을 겸한 영화 '천룡팔부: 교봉전' 홍보차 내한한 홍콩 액션 스타 견자단이 설연휴인 23일 왕정 총감독과 함께 KBS '아침마당'에 출연했다. 사진 KBS 교양 유튜브 캡처

무협 영화 ‘천룡팔부: 교봉전’ 개봉(25일)에 맞춰 13년 만에 내한한 홍콩 배우 전쯔단(甄子丹‧견자단‧59)은 지난 23일 ‘아침마당’(KBS1) 출연으로 설 연휴 화제에 올랐다.
지난해 11월 개봉해 100만 관객 돌파를 앞둔 일본 영화 ‘오늘 밤, 세계에서 이 사랑이 사라진다 해도’, 동명 인기 드라마 토대의 대만 영화 ‘상견니’(25일 개봉)도 각각 25‧26일 주연 배우들이 내한해 판타지 로맨스 팬을 겨냥한 홍보전에 나섰다.
지난해 ‘탑건: 매버릭’의 톰 크루즈, ‘불릿 트레인’의 브래드 피트 등 할리우드 스타들이 화려한 레드카펫 행사 등으로 대중의 이목을 끈 것과 다른 홍보 전략이다. 할리우드 블록버스터들이 1000~2000개 안팎 스크린을 장악한다면 ‘천룡팔부’ 같은 중화권 무협 영화는 개봉관 수가 200여개에 불과하다. 그렇기에 이런 아시아 장르 영화들은 주연 배우의 내한 때 적극적인 틈새 홍보 전략에 나선다.

‘천룡팔부’는 북송 초기 살인 누명을 쓴 무인 교봉(전쯔단)의 여정을 담은 무협 사극으로, 전쯔단이 제작‧연출‧무술감독‧출연까지 도맡았다. 무협 액션에 추억이 있는 중장년층, 젊은 장르팬을 움직일 만한 친근한 내한 전략이 필요했다. 전쯔단의 첫 한국 토크쇼로 ‘아침마당’ 출연을 결정한 이유다.

"형이 '아침마당'에 왜 나와" 노렸다 

23일 '아침마당'에 출연한 홍콩 액션 스타 견자단(맨오른쪽)에게 코미디언 조혜련이 "아내에게 어떤 남편"이냐고 질문하고 있다. 사진 KBS 교양 유튜브 캡처

23일 '아침마당'에 출연한 홍콩 액션 스타 견자단(맨오른쪽)에게 코미디언 조혜련이 "아내에게 어떤 남편"이냐고 질문하고 있다. 사진 KBS 교양 유튜브 캡처

2005년 ‘쿵푸허슬’의 저우싱츠(周星馳‧주성치) 사단 내한을 담당했던 홍보사 모비의 이은하 실장은 “‘아침마당’은 중장년층 시청률이 높고 대중 친화적이다. 특히 할리우드 배우 리처드 기어 출연(2011년) 당시 ‘형이 거기 왜 나와’라며 화제가 됐는데 전쯔단도 친근한 형님 느낌을 어필하고자 했다”고 말했다.
전쯔단이 출연한 23일 방송은 주부 시청자가 많은 아침 방송 특성에 맞게 액션 배우 뿐 아니라 어떤 남편‧아들인지에 대한 내용도 다뤘다. 전쯔단은 영화 대표작 ‘엽문’ 시리즈 속 “아내를 겁내는 남편은 없다. 존중하는 남자만 있을 뿐”이란 대사에 대해 “절대 동의한다. 아내와 딸이 있는데 우리 집에서 내가 제일 서열이 낮다”며 소탈하게 웃었다. 또 “어릴 때 근처 태권도장에서 태권도를 배운 적이 있다”며 친한파 면모도 드러냈다.

전쯔단, 잠 줄여 홍보…한식·에스프레소로 버텼다

홍콩 액션스타 전쯔단(甄子丹·견자단·60)이 19일 서울 광진구 롯데시네마 건대입구에서 열린 새 무협 블록버스터 '천룡팔부: 교봉전' 언론 시사회 및 간담회에 참석해 무술 동작을 선보이고 있다. 연합뉴스

홍콩 액션스타 전쯔단(甄子丹·견자단·60)이 19일 서울 광진구 롯데시네마 건대입구에서 열린 새 무협 블록버스터 '천룡팔부: 교봉전' 언론 시사회 및 간담회에 참석해 무술 동작을 선보이고 있다. 연합뉴스

‘아침마당’ 진행자 김재원 아나운서는 “방송국에 도착한 전쯔단의 첫 마디는 ‘에스프레소, 플리즈’였다. '두 시간 밖에 못 잤지만 방송에 최선을 다할 테니 걱정 말라'며 프로 다운 모습을 보였다”고 뒷이야기를 전했다.
지난 17일 입국해 20일 출국까지 전쯔단은 2박 3일간 8개 방송 및 유튜브, 언론시사회 및 간담회, 관객과의 대화, VIP시사회를 포함한 무대인사 3건 등 매일 오전 10시부터 밤 10시까지 빡빡한 일정을 소화했다.

무협 전문 유튜브 ‘해석왕 고태일&위소협’부터 tvN ‘홍진경의 영화로운 덕후생활’ 등에 출연했고, 젊은 세대를 겨냥한 예능 ‘런닝맨’(SBS) 출연 분은 다음 달 5일 방송된다.
‘아침마당’ 출연자 이용식, 비공식 뒷풀이 자리에 함께한 배우 박성웅 등 그의 팬을 자처한 연예인들이 먼저 찾아와 지원 사격에 나서며 장르 팬들의 입소문에 불을 붙이기도 했다. 축구 선수 박지성의 팬이자, 서극 감독 영화 ‘칠검’(2005)에서 배우 김소연과 호흡을 맞추기도 한 전쯔단은 내한 일정 내내 한식을 요청할 만큼 한국에 친근감을 보였다고 한다.

'상견니' 내한 소식에 예매 2위…홍보효과 '끌올'

가수 손성희(왼쪽부터)와 배우 허광한, 가가연, 시백우, 프로듀서 마이정이 26일 서울 용산구 CGV 용산아이파크몰에서 열린 영화 '상견니' 내한 기자간담회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상견니'는 2009년 우연히 만난 두 사람이 묘하게 가슴 설레는 기시감을 느끼면서 시작되는 멀티버스 판타지 로맨스 영화다. 뉴스1

가수 손성희(왼쪽부터)와 배우 허광한, 가가연, 시백우, 프로듀서 마이정이 26일 서울 용산구 CGV 용산아이파크몰에서 열린 영화 '상견니' 내한 기자간담회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상견니'는 2009년 우연히 만난 두 사람이 묘하게 가슴 설레는 기시감을 느끼면서 시작되는 멀티버스 판타지 로맨스 영화다. 뉴스1

‘상견니’의 경우 지난달 24일 중국에서 먼저 개봉해 27일 만에 4억 위안(약 729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이어 30일 개봉한 대만에선 23일 만에 1억 대만달러(약 40억 6900만원)를 넘어서며 ‘상견니 열풍’에 불을 지폈다.
한국에서도 넷플릭스 등을 통해 드라마판을 먼저 본 팬들이 주역 3인방 가가연‧허광한‧시백우의 내한 소식에 호응하며 사전 예매순위 2위로 올라서기도 했다.
‘상견니’는 26일 OST 가수 손성희가 영화 주제가를 부른 기자간담회로 내한 일정을 시작해 주연 배우들이 참여하는 5개 회차 무대인사 및 관객과의 대화 등 팬덤 친화적인 마케팅을 전개했다.
26일까지 집계된 ‘상견니’의 이틀간 누적 관객수는 6만4359명(675개, 이하 스크린 수), ‘천룡팔부’는 5202명(259개)로 두 작품 모두 박스오피스 10위권에 들었다.
‘교섭’ ‘아바타: 물의 길’ 등 대작 틈에서 준수한 성적을 내고 있다는 평가다. 한 영화 관계자는 “중소 규모 수입 외화의 경우 스타 배우의 내한이 홍보 효과를 기대치의 200%까지 끌어올리기도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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