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미스터 트롯2 vs 불타는 트롯맨…새해에도 뜨거운 트로트 열풍

중앙일보

입력

새해에도 트로트 인기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지난해 12월 같은 주에 방영을 시작한 TV조선 '미스터트롯2-새로운 전설의 시작'과 MBN '불타는 트롯맨'이 제2의 트로트 전성기를 이끌고 있다. 그간 트로트 소재와 오디션 형식을 도입한 프로그램이 쉴 새 없이 나오면서 '이번엔 열기가 좀 식지 않을까'하는 예측도 있었지만, 방송이 시작한 지 한 달이 되도록 두 프로그램은 높은 시청률 속에 순항하고 있다.

MBN '불타는 트롯맨'·TV조선 '미스터트롯2' 방송 포스터

MBN '불타는 트롯맨'·TV조선 '미스터트롯2' 방송 포스터

먼저 매주 목요일 밤 방송되는 '미스터트롯2'는 첫 주부터 20.2%(닐슨코리아, 전국 기준)의 높은 시청률로 출발했다. 5주 연속 전 채널 1위를 기록했다. 특히 지난 19일 방송에선 두 사람 중 한 사람이 반드시 탈락하는 1대 1 데스매치가 시작되면서 자체 최고 기록인 21.3%를 찍었다.
매주 화요일 밤 방송되는 '불타는 트롯맨' 역시 시청률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첫 방송에서 8.3% 였던 시청률은 지난 17일 5회 만에 14.3%로 상승했다. 자체 최고 시청률을 경신하며 동시간대 1위를 차지했다.

'불타는 트롯맨'은 TV조선에서 '미스·미스터 트롯' 시리즈로 트로트 열풍을 일으킨 서혜진 PD가 독립 제작사를 차린 뒤 MBN과 함께 제작한 프로그램이다. 서PD가 새로운 프로그램으로 자신의 자식과도 같은 원조 트로트 오디션 프로그램 ‘미스터트롯'을 넘어설 수 있을 지에 대해 이목이 쏠렸다. 시청률 측면에선 현재 ‘미스터트롯2’가 앞서고 있지만, 점차 격차가 줄어든 만큼 본격적인 경쟁 구도가 형성된 것으로 보인다.

비슷한 시기에 경쟁하고 있는 두 트로트 오디션 프로그램은 참가자들의 성격에서 차이를 보인다. ‘미스터트롯 2’는 '장구의 신'으로 불리는 가수 박서진, KBS2 ‘트롯전국체전’ 우승자 진해성 등 이미 활발히 활동 중인 기성 가수들이 대거 참가했다.
반면 ‘불타는 트롯맨’은 원석 발굴에 집중했다. JTBC ‘팬텀싱어’ 우승팀 포르테 디 콰트로 멤버 손태진, 뮤지컬 배우 에녹 등 알려진 인물도 있지만, 예선 1위, 음원 판매순위 1위는 자동차 하청업체 생산직 직원이었던 황영웅이 차지했다.

TV조선 '미스터트롯2' 방송 캡처

TV조선 '미스터트롯2' 방송 캡처

MBN ‘불타는 트롯맨’ 방송 캡처

MBN ‘불타는 트롯맨’ 방송 캡처

하지만 두 프로그램 모두 개인전, 단체전, 1대1 데스매치 등 기본적인 경연 구성이 상당히 흡사하다. 패널들의 반응과 평가 등 진행 방식 역시 기시감이 강하다.
하재근 문화 평론가는 “프로그램 주 시청층이 중장년층이라 변화보다는 이제껏 봐 온 익숙한 포맷을 선호할 수 있지만, 새로운 것을 기대하는 시청자들 입장에선 아쉽다는 반응이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여기에 심사위원과 같은 소속사 가수가 참가자로 출전하면서 발생하는 공정성 논란 등은 두 프로그램 모두 해결해야 할 숙제로 남았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