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바이든 “일본과 경제부터 안보까지 모든 분야서 협력 심화할 것”

중앙일보

입력

지난해 5월 ㅁ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AFP=연합뉴스

지난해 5월 ㅁ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AFP=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13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열리는 미일 정상회담을 앞두고 “우린 경제 및 핵심 기술에서부터 기후변화와 안보에 이르기까지 모든 분야에서 협력을 심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바이든 대통령은 회담에 앞서 트위터에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의 백악관 방문을 환영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일본은 인도·태평양과 전 세계의 평화와 안정을 진전시키는 데 있어 변함없는 동맹”이라고 언급했다.

이번 바이든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의 백악관 정상회담은 지난해 11월 캄보디아에서의 아세안 정상회의를 계기로 대면한 지 두 달 만에 열린다. 당시 윤석열 대통령이 참석한 한미일 3국 정상회의도 개최된 바 있다.

기시다 총리가 백악관을 찾아 바이든 대통령과 대좌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기시다 총리는 정상회담에 앞서 이날 오전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과 업무 조찬을 했다.

이어 기시다 총리는 바이든 대통령과 백악관 오벌오피스에서 정상회담을 하는 데 이어 업무 오찬을 함께 한다.

양 정상은 회담에서 우크라이나 전쟁, 북핵 문제와 대만을 포함한 인도·태평양 역내 현안 등에 대해 폭넓게 논의할 예정이다.

앞서 양국의 외교·국방 장관은 지난 11일 정상회담의 사전조율 성격인 ‘2+2 회담’을 열어 인태 지역에서 한층 긴밀한 공조 의지를 재확인하고 북핵 문제에 대해서도 한미일 협력을 심화한다는 등의 내용을 담은 공동성명을 채택한 바 있다.

한편 이날 정상회담 직후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과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상은 양국 간 우주협력 협정에 서명한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